[경상남도 진주시] 남강사계절 야영장
남강사계절 야영장
– 주소 : 경상남도 진주시 진성면 온수리 83-2 – 민간 캠핑장이고,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음.
– 업종 : 일반야영장
– 입지 : 산,숲
◎ 주위 관광 정보
⊙ 경상남도수목원
![[경상남도 진주시] 남강사계절 야영장 1 경상남도](http://tong.visitkorea.or.kr/cms/resource/56/3538856_image2_1.jpg)
– 홈페이지
http://www.gyeongnam.go.kr/tree/index.gyeong
– 주소
경상남도 진주시 이반성면 수목원로 386
경상남도수목원은 서부경남의 중심권인 진주시 이반성면 대천리 일원의 1,001,465㎡면적에 전문수목원, 화목원, 열대식물원, 무궁화공원 등 우리나라 온대 남부지역 수목위주로 국내·외 식물을 3,634여 종을 수집하여 보전하고 있다. 특색 있는 수목원으로 거듭나기 위하여 다양한 테마시설, 가족단위 체험시설과 경관숲, 물순환시설, 대나무숲관찰원 등을 조성하여 개방하고 있으며, 수목원의 고유기능인 식물유전자원의 보전증식, 식물표본수집은 물론 산림박물관, 야생동물관찰원 등과 어우러져 자연학습과 가족단위의 건전한 휴식 장소로 이용되고 있다.
⊙ 경상남도교육청 과학교육원
![[경상남도 진주시] 남강사계절 야영장 2 경상남도](http://tong.visitkorea.or.kr/cms/resource/34/3538234_image2_1.jpg)
– 홈페이지
https://gnse.gne.go.kr/gnse
– 주소
경상남도 진주시 진성면 진의로 178-35
경상남도교육청 과학교육원은 학생들에게는 체험중심 과학교육 활동을 통하여 과학의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 교원들에게는 다양한 연수 및 과학교육 지원을 통하여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며, 도민들에게는 과학체험학습의 장을 제공하여 과학 문화를 확산시키고자 한다.
과학관은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화석 노두를 원형 그대로 전시관으로 만든 화석전시관, 고생대부터 신생대까지 알아볼 수 있는 자연사관, 과학과 관련된 꿈을 탐색할 수 있는 과학체험관, 태양계와 대기·지각·해양 환경에 대해 탐구할 수 있는 천체체험관, 독도 영토 주권의식 강화와 중요성 인식을 위한 독도체험관, 한국 및 외국 곤충표본을 통해 환경의 귀중함과 생태계보전의 가치를 이해할 수 있는 곤충표본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과학교육원에서는 초등학교 3년부터 6학년, 중학교 1학년부터 3학년, 고등학교 1년까지 학년별로 수준에 맞춰 다양한 과학탐구체험·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 영오캠핑장
– 주소
경상남도 고성군 영오면 영회로 651
영오 캠핑장은 경남 고성군 영오면에 위치한 폐교활용 캠핑장이다. 학교 앞을 흐르는 개천에서 여름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아이들을 위한 놀이방, 장난감, 놀이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학교 운동장에 파쇄석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피자 만들기, 쿠키 만들기, 떡매치기, 우드아트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다.
⊙ 운강서원
![[경상남도 진주시] 남강사계절 야영장 4 경상남도](http://tong.visitkorea.or.kr/cms/resource/99/3348399_image2_1.jpg)
– 홈페이지
https://www.jinju.go.kr/tour.web
– 주소
경상남도 진주시 금곡면 금곡로 197-24
고려의 문신인 하공진 선생과 조선 전기의 문신인 하윤 선생을 모시기 위해 세운 서원이다. 산이 평지와 만나는 끝자락의 완만한 경사지를 이용하여 경인사, 강당, 외삼문을 남북 축 선상에 일렬로 배치하고, 강당 오른쪽 뒤편에 경충문을 배치하였다. 앞은 교육시설인 강당을 뒤에는 제향 시설인 사당을 마련한 전학후묘의 배치 형태를 하였다. 강당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규모로, 전면에만 퇴를 둔 전퇴집이다. 실의 배열은 전면 반 칸을 뒤로 물려 내루를 마련한 방-방-방으로 배열되어 있다. 외벌대 기단 위에 원형 초석을 놓고 전면에만 원형 기둥을 사용하고 나머지는 방형 기둥을 사용한 홑처마 팔작 민도리집으로 슬레이트로 지붕을 마감하였다. 경인사는 정면 3칸, 측면 2칸 규모의 겹처마 맞배지붕 건물로 측면으로 보아 앞쪽 한 칸은 개방된 툇간을 이루었다.
⊙ 두방사(두방암)
![[경상남도 진주시] 남강사계절 야영장 5 경상남도](http://tong.visitkorea.or.kr/cms/resource/05/3040805_image2_1.jpg)
– 홈페이지
진주문화관광 https://www.jinju.go.kr
– 주소
경상남도 진주시 문산읍 동부로781번길 267
신라 49대 헌강왕 4년(878년) 도선국사가 창건하였으며 선조 36년(1603년) 계형대사가 중건하고 불법을 계승하여 오다가 1946년 청담대사가 수도장의 조건을 구비하고 시설을 개수, 1962년 청곡사 암자에서 해인사 말사로 등록하였다. 1963년 청웅스님이 대웅전을, 1970년 법령스님이 요사체 보수, 1973년 성범 스님이 진입로 1.5㎞를 포장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절 주위에는 울창한 숲과 차 나무가 자생하고 있으며 절부터 아랫마을까지 산림욕장이 조성되어 있다. 두방사 뒤쪽을 보면 빽빽한 활엽수림이 있는 월아산이 마치 절을 품고 있는 형상을 하고 있고 대웅전 앞마당에는 신라시대에 조성된 다층석탑을 볼 수 있다.
⊙ 가호서원
![[경상남도 진주시] 남강사계절 야영장 6 경상남도](http://tong.visitkorea.or.kr/cms/resource/23/3040823_image2_1.jpg)
– 홈페이지
http://gaho.kr
– 주소
경상남도 진주시 이반성면 용암길 59-2
임진왜란 때 의병장으로 활약한 정문부를 모시기 위해 세운 서원이다. 함북에 있는 네 개의 사우에 향사하였다가 1970년에 진주 향교 사람들의 공의와 후손들의 협찬에 의해 현 위치에 사우를 건립하였다. 그 후에 서원 내에 정문부 장군 유물전시관도 건립되었다. 충의공 농포 정문부(1565~1624)는 조선 중기의 문신으로 1585년(선조 18) 생원이 되고 1588년 식년 문과에 갑과로 급제해 한성부참군이 되었다. 1590년 사헌부 지평으로 지제교를 겸했으며 함경북도 병마평사가 되어 북변의 여러 진을 순찰하였다. 1592년 임진왜란 때 의병을 조직하여 장덕산 전투, 쌍포 전투, 백탑교 전투에서 대승하여 관북 지방을 수복하였다. 시화에 연루되어 억울한 죽임을 당했으나 후에 복권되어 좌찬성에 추증되었다. 서원에는 가호서원, 충의사, 유물전시관, 보조묘, 장판각, 북관대첩비, 농포정문부사적비 등이 있으며 저서로는 <농포집>이 있다.
⊙ 무지돌이마을
![[경상남도 진주시] 남강사계절 야영장 7 경상남도](http://tong.visitkorea.or.kr/cms/resource/67/3538567_image2_1.jpg)
– 홈페이지
https://www.goseong.go.kr/tour
– 주소
경상남도 고성군 개천면 나선길 81-9
약 500년의 역사를 지닌 무지돌이 마을은 7개 산봉우리와 3개의 저수지, 마을 앞을 흐르는 개천이 있는 전형적 농촌 마을이다. 마을전체가 농약을 쓰지 않는 유기농 생명환경농업을 하는 논농사 외에 울금, 수세미, 밤, 콩 등의 유기농 작물을 재배하고, 저수지와 개천, 무지바위가 있다. 창효각과 경성재, 삼오계의 문화전통을 자랑하고 톱연주와 특이한 윷판, 옛 우물 두레박질, 옛시조 전통놀이 문화가 있는 녹색농촌, 산촌생태, 팜스테이 마을답게 20여 종의 특산품이 있는 마을이다.
(출처 : 경남고성군 문화관광)
⊙ 청광새들녘마을
![[경상남도 진주시] 남강사계절 야영장 8 경상남도](http://tong.visitkorea.or.kr/cms/resource/29/3538629_image2_1.jpg)
– 홈페이지
http://www.cknf.co.kr
– 주소
경상남도 고성군 개천면 영회로 1296
마을 이름에서 연상되는 파란 청쾌함은 곧바로 풍경으로 이어진다. 멀리 능선 아래로 넓게 펼쳐진 푸른 평야는 농약이나 비료 사용을 전혀 하지 않는 오직 유기농법으로만 가꿔진 청정 논밭이다. 인기척이라도 날라치면 개구리, 미꾸라지, 메뚜기 등이 우수수 튀어 오르는 이곳은 덕분에 천연기념물 독수리를 비롯한 산새와 들새들에게 풍성한 먹이를 제공하는 최고의 서식지이다. 매년 겨울이면 월동을 하러 찾아오는 독수리를 관찰할 수 있다. 마을에서는 자연의 신선함을 체험하러 온 도시민들을 위해 최고의 프로그램으로 손님들을 맞이하고 있다.
대표적인 체험인 영상제작체험은 옛 시골의 이미지를 현대적으로 탈바꿈시키기에 충분하다. 체험관에서 직접 짜보는 생들기름의 고소한 향내는 온 마을을 채우다 못해 들판으로 번져간다. 표고버섯 따기 체험을 하다 보면 우리 농산물 먹거리의 우수성이나 재배 과정, 자연의 소중함을 알게 된다. 다양한 체험이 마련되어 있어 심심할 틈이 없으며, 체험활동으로 땀 흘린 후에는 꿀맛 같은 시골밥상을 맛보며 행복한 식사를 할 수 있다.
⊙ 청광새들녘캠핑
![[경상남도 진주시] 남강사계절 야영장 9 경상남도](http://tong.visitkorea.or.kr/cms/resource/14/2739914_image2_1.jpg)
– 홈페이지
http://www.cknf.co.kr/
– 주소
경상남도 고성군 개천면 영회로 1296
경상남도 고성군에 위치한 청광 새 들녘 캠핑장은 농촌체험 휴양마을에 40여 개의 캠핑 사이트와 펜션을 운영하고 있는 캠핑장이다. 모래 놀이터, 트램펄린, 토끼와 오리 등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체험학습이 준비돼 있고 파쇄석 사이트 밖으로 길을 만들어 아이들이 킥보드나 인라인스케이트, 자전거를 탈 수 있게 마련했다. 릴선이나 화로, 테이블과 의자를 저렴한 가격에 대여해 준다. 캠핑장 주변으로 논과 밭이 있는 산책하기 좋은 시골길이 있고 현지에서 직접 재배한 들깨와 참깨로 들기름과 참기름을 짜 판매하는 마을기업이기도 하다. 11시부터 매너 타임이 시작되는 안내 방송이 나오고 반드시 지켜야 하는 약속이다.
⊙ 월아산숲속의진주
– 홈페이지
https://www.jinju.go.kr/forestjinju
– 주소
경상남도 진주시 진성면 달음산로 313
‘월아산 숲속의 진주’는 산림교육뿐 아니라 일상에 지친 많은 분들에게 힐링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산림휴양, 산림레저를 한 곳에서 가질 수 있는 복합 산림 복지시설이다. 월아산 숲속의 진주는 월아산 우드랜드, 산림레포츠, 월아산 자연휴양림 등 3개의 산림복지시설로 나누어져 있다. 월아산 우드랜드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유아숲 체험과 청소년,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숲해설 등의 숲체험과 온 가족이 함께 목재를 만지고 체험할 수 있는 목재문화체험장과 목공체험장이 있으며 생태관련 도서를 읽고 체험할 수 있는 숲속어린이 도서관이 있다. 월아산산림레포츠는 일상 속 지쳐 있는 몸과 마음에 휴식을 줄 수 있는 숲속 레저스포츠 공간으로 네트어드벤처, 곡선형짚와이어, 에코라이더 등이 있다. 월아산 자연휴양림은 도시를 벗어나 숲에서 가족과 함께 쉼의 시간을 가질수 있는 숲속의집, 산림휴양관, 글램핑장, 야영데크 등 숙박시설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