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길
|

[경상북도 상주시] 문장대오토캠핑장 – 고즈넉한 숲에서 즐기는 카라반과 오토캠핑

문장대오토캠핑장
문장대오토캠핑장 대표 이미지문장대오토캠핑장은 경북 상주시 화북면에 자리 잡고 있다. 상주시청을 기점으로 41㎞가량 떨어졌다. 자동차에 몸을 싣고 영남제일로, 문장로를 차례로 달리면 닿는다. 도착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50분 안팎이다. 이곳은 고즈넉한 시골길을 달리면 도착하는데, 청량감 가득한 숲속에 자리한 덕분에 자연친화적인 캠핑을 만끽할 수 있다. 캠핑장에는 자동차 야영장 28면, 카라반 3대를 마련했다. 자동차 야영장의 바닥은 마사토와 데크로 나뉜다. 전기 사용 시 전기요, 장판, 전등 이외 전기히터, 그릴, 난로, 밥솥 등의 전열 기구는 사용할 수 없다. 과도한 전기 사용이 시설 전체에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카라반 객실 내부에는 침대, 개수대, 화장실, 샤워실, 취사도구. 에어컨 등을 비치했다. 캠핑장 주변에 법주사, 속리산국립공원, 장각폭포 등 관광자원이 풍부하다. 법주사 부근으로 나가면 여러 음식점이 성업 중이므로 맘에 드는 요리를 맛볼 수 있다.
– 주소 : 경상북도 상주시 화북면 상오리 573-4 – 전화 : 054-533-1165
– 홈페이지 : 바로가기
– 예약 페이지 : 바로가기
– 예약 구분 : 온라인실시간예약
– 지자체 캠핑장이고,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음.
– 운영기간 : 봄,여름,가을
– 운영일 : 평일+주말
– 업종 : 일반야영장,자동차야영장,카라반
– 입지 : 숲
– 상주관리인원 : 1명
– 자동차야영장 : 28면
– 카라반 : 3면 (내부시설 : 침대,TV,에어컨,냉장고,난방기구,취사도구,내부화장실)
– 팁 : 모든 동물은 사람의 감독하에 입장이 가능합니다,
– 개인 트레일러 동반 가능.
– 영업배상책임보험 가입.
– 화장실 : 2개
– 샤워실 : 2개
– 개수대 : 2개
– 화로대 : 개별
– 소화기 개수 : 17개
– 부대시설 : 전기,온수,놀이터
– 주변이용가능시설 : 산책로
– 애완동물출입 : 불가능
문장대오토캠핑장 1번째 이미지문장대오토캠핑장 2번째 이미지문장대오토캠핑장 3번째 이미지문장대오토캠핑장 4번째 이미지문장대오토캠핑장 5번째 이미지문장대오토캠핑장 6번째 이미지문장대오토캠핑장 7번째 이미지문장대오토캠핑장 8번째 이미지문장대오토캠핑장 9번째 이미지문장대오토캠핑장 10번째 이미지문장대오토캠핑장 11번째 이미지문장대오토캠핑장 12번째 이미지문장대오토캠핑장 13번째 이미지문장대오토캠핑장 14번째 이미지문장대오토캠핑장 15번째 이미지문장대오토캠핑장 16번째 이미지문장대오토캠핑장 17번째 이미지문장대오토캠핑장 18번째 이미지문장대오토캠핑장 19번째 이미지문장대오토캠핑장 20번째 이미지문장대오토캠핑장 21번째 이미지문장대오토캠핑장 22번째 이미지

◎ 주위 관광 정보

⊙ 상주 맥문동 솔숲

걷기길
– 홈페이지
https://www.sangju.go.kr

– 주소
경상북도 상주시 화북면 상오리 산44

상주 맥문동 솔숲은 매년 8월쯤 맥문동이 가득 피어나는 소나무 숲으로 여름철 산책하기 좋은 장소로 손꼽힌다. 주변 관광지로는 장각 폭포, 야영장 등이 있어 연계 관광이 용이하다.
화사한 맥문동을 배경 삼아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는 포토 스팟이기도 하며, 방문 전 꽃이 폈는지 확인하고 가는 것이 좋다.

◎ 한류의 매력을 만나는 여행 정보 – 드라마 <무인도의 디바>
속마음을 숨기던 보걸과 목하가 마침내 서로의 마음을 고백하며 감동적인 포옹을 한 장소이다. 두 사람의 재회 장면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어 준 맥문동 솔숲은 속리산 계곡을 따라 이어진 소나무 군락이 맥문동과 어우러져 관광 명소로 발돋움했다.

⊙ 장각폭포

걷기길
– 홈페이지
상주문화관광 https://www.sangju.go.kr/tour

– 주소
경상북도 상주시 화북면 상오리

속리산의 최고봉인 천황봉에서 시작한 시냇물이 장각동 계곡에 흘러 6m 높이의 절벽을 타고 떨어지는 폭포를 장각폭포라고 한다. 폭포 위의 기암절벽과 오래된 소나무 숲으로 둘러싸인 폭포는 비경도 훌륭하며 낙수의 소리와 용소의 깊이 또한 헤아릴 수 없을 만큼 깊어 웅장한 위용을 지닌 폭포이다. 폭포 위에는 금란정과 노송이, 밑에는 향북정이 고색창연하게 자리 잡고 있어 산과 절벽, 폭포 등 모두 조화를 이루고 있다. 금란정은 주위에 두 사람이 마음을 같이하면 그 이로움은 쇠붙이도 끊을 수 있고 마음을 같이 한다라는 말로 그 냄새가 난보다 향기롭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 금란정에서 동으로는 옥녀봉과 서쪽으로는 장각동계곡. 남쪽으로는 형제봉이 아래를 바라보고 있으며 북으로는 높이 솟은 사모봉이 있으며 금란정 왼편으로는 내려가는 계단이 있어 계곡물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고 여름에는 물놀이도 즐길 수 있다.
장각폭포와 금란정은 사극 <무인시대>, <불멸의 이순신>, 드라마 <태양인 이제마>, 영화 <낭만자객> 등 드라마, 영화 배경으로 자주 등장할 정도로 천혜의 아름다움을 지닌 곳이다.

⊙ 속리산시어동캠핑장

걷기길
– 홈페이지
https://www.sangju.go.kr/reserve

– 주소
경상북도 상주시 화북면 문장대2길 50

속리산 시어동 캠핑장은 경북 상주시 화북면 장암리에 자리 잡았다. 상주시청을 기점으로 40㎞가량 떨어졌다. 자동차를 타고 영남제일로와 문장로를 번갈아 달리면 닿는다. 도착까지 걸리는 시간은 50분 안팎이다. 캠핑장은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주변에 계곡이 있어 산자수명하다. 데크로 이뤄진 일반캠핑 사이트 14면이 마련돼 있다. 사이트 크기는 가로 5m, 세로 5m로 주로 미니멀 캠핑을 즐기는 캠퍼들에게 최적의 장소다. 주변에는 속리산국립공원이 있다.
※ 반려동물 동반 불가

⊙ 거꾸로옛이야기나라숲

걷기길
– 홈페이지
https://www.instagram.com/storyforest_sangju/

– 주소
경상북도 상주시 화북면 우복동길 63-23

상주시 화북면에 위치한 거꾸로옛이야기나라숲은 창의 융합 공간 이야기공작소와 거꾸로하우스, 거꾸로이야기나라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총 2층으로 된 실내 체험시설로 거꾸로 만들어진 세상에서 새로운 삶의 여유와 안목을 배우고 삶의 시간을 거꾸로 되돌릴 수 있는 신나는 모험의 공간이다.

⊙ 쌍룡계곡

걷기길
– 홈페이지
문경 문화관광 http://www.gbmg.go.kr

– 주소
경상북도 문경시 농암면 청화로 547

쌍룡계곡은 속리산봉 동쪽 골짜기에서 흐르는 물이 낙동강으로 합류하기 전 농암천 상류 도장산 기슭 4㎞ 구간에 펼쳐진 계곡이다. 도장산의 기암괴석과 층암절벽으로 둘러싸인 계곡으로 흘러내리는 옥계수는 심산유곡에 들어온 듯한 비경을 연출하여 예로부터 시인 묵객들의 사랑을 받아왔고 고승 대덕을 머물게 한 유적들이 많으며 전설 속 청룡과 황룡이 살던 곳이라 하여 쌍룡계곡이라 부른다. 쌍용계곡에는 사우정과 인근에는 선녀들이 달 밝은 밤에 내려와 목욕을 하였다는 선녀탕, 20m 높이에서 물안개를 피워 올리며 떨어지는 심원폭포, 명주실 한 타래가 들어간다는 깊은 용소 등이 있다. 아름다운 비경과 맑고 차가운 물이 흐르며 상주시 화북면을 연결하는 쌍용터널 도로가 있어 접근성이 좋아 여름이면 많은 피서객이 몰린다. 물가에 인접한 바닥이 평평하여 돗자리를 펴고 수영과 휴식을 즐길 수 있으며 수심의 높낮이가 달라 어린 아이는 물론 어른들도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계곡 인근에는 피서객을 위한 식당과 숙소 등 편의시설이 있다.

⊙ 견훤산성

걷기길
– 주소
경상북도 상주시 화북면 장암리

산의 정상부를 따라 축조한 산성으로, 견훤이 쌓았다 하여 견훤산성이라 불린다. 이 산성뿐만 아니라 상주지역의 옛 성들이 견훤과의 관계는 삼국사기에 견훤과 그의 아버지 아자개가 상주 출신이란 기록 때문이다. 견훤은 농민의 아들로 태어나 신라의 장군으로 있다가 이곳에서 군사를 양성하여, 신라 진성여왕 6년(892)에 반기를 들고 신라의 여러 성을 침공하다가 효공왕 4년(900)에 완산주에 도읍을 정하고 후백제를 세웠다.
이 산성은 대체로 사각형을 이루고 있는데 산세와 지형을 따라 암벽은 암벽대로 이용하고, 성벽을 쌓을 필요가 있는 곳에만 성을 쌓았기 때문에 천연 절벽과 성벽이 조화를 이룬다. 성의 4모서리에는 굽이지게 곡성을 쌓았는데, 동북쪽과 동남쪽으로 난 2곳이 거의 완전하게 남아있다. 보은의 삼년산성(사적)과 쌓은 방법이 비슷한데, 정교하게 쌓은 우리나라에서 보기 드문 삼국시대 산성의 하나이다. 견훤산성 주변을 1시간 정도 가볍게 돌아볼 수도 있으며 백두대간 길을 이어 헬기장, 문장대까지 이어지는 속리산 등산 코스도 있다.

⊙ 속리산국립공원(경북)

– 홈페이지
http://songni.knps.or.kr

– 주소
경상북도 상주시 화북면 문장대2길 180

한국 8경 중의 하나인 속리산은 태백산맥에서 남서방향으로 뻗어 나오는 소백산맥 줄기 가운데 위치하고 있으며, 남북으로 백두 대간이 지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천왕봉에서 한남금북 정맥이 분기하고 있다. 예로부터 제2금강 또는 소금강이라 불릴 만큼 경관이 빼어나다. 충북 보은군, 괴산군, 경북 상주시의 경계에 있는 산으로, 주요 봉우리인 천왕봉과 비로봉, 문장대는 백두대간의 장엄한 산줄기를 잇고 있어 암봉과 암릉이 잘 발달되어 있다. 속리산에는 많은 산들이 접해 있으며, 남쪽의 천왕봉(1,058m)을 중심으로 비로봉, 문장대, 관음봉 등 8개의 봉우리가 활처럼 휘어져 뻗어나간다.
상주시 화북면에서 문장대로 오르는 산행길에는 장각폭포, 성불사, 오송폭포, 견훤산성 등 명승고적이 산재해 있고 정상에 오르면 50여 명이 한꺼번에 앉을 수 있는 너른 규모의 암석이 있다. 법주사 동쪽으로 약 6㎞ 지점에 위치한 문장대는 원래 구름 속에 묻혀 있다 하여 운장대(雲臧臺)라 하였으나 조선시대 세조가 복천에서 목욕하고 이곳 석천의 감로수를 마시면서 치명할 때 문무 시종과 더불어 날마다 시를 읊었다 하여 문장대라 부르게 되었다는 전설이 있다.
오랜 역사와 함께하는 명산으로 사계절 다 아름답지만 특히 가을 단풍이 물든 가을 산행이 아름다우며, 화북탐방지원센터를 시작으로 문장대 정상을 지나 다시 출발 지점인 오송폭포로 되돌아오는 3시간 등산 코스가 인기 있다.

⊙ STX리조트

걷기길
– 전화번호
054-460-5000

– 주소
경상북도 문경시 농암면 청화로 509

문경 STX 리조트는 경상북도 문경의 명소 쌍용계곡이 있는 농암면에 자리 잡고 있으며, 디럭스와 스위트 등 약 200개의 객실을 갖춘 리조트이다.
용이 여의주를 물고 노는 형태의 ‘쌍용농주형’ 명당에 자리하고 있기도 한 문경 STX 리조트는 주변으로 속리산, 청화산, 연엽산, 도장산 등이 에두르고 있고 리조트 아래로 쌍용계곡이 흐르고 있어 천연한 자연 속에서 호젓한 휴식을 취하기에 적합하다.
유러피안 스타일의 건물에 모던하게 꾸민 객실이 특징으로 중탄산나트륨의 온천수를 활용한 ‘스파’, 라이브 공연이 가능한 ‘카페테라스’, 한식/양식/이태리식을 겸비한 레스토랑 ‘라쎄나’ 등의 부대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스파 산토리니에서는 연중 내내 자연을 배경으로 히노키로 만든 노천탕에서 노천욕을 즐길 수 있다. 조경에서 석재, 작은 소품에 이르기까지 자연과 사람과의 조화에 정성을 기울이고 있다.

⊙ 오송폭포

걷기길
– 홈페이지
https://www.sangju.go.kr/tour/

– 주소
경상북도 상주시 화북면 장암리

오송폭포는 상주시에서 괴산으로 가는 길목에 있으며, 속리산 국립공원 구역 내에 위치해 있다. 속리산 신선대에서 발원한 계류가 빚은 높이 15m의 아름다운 폭포이다. 보기에 따라 5단 또는 7단의 층을 타고 물줄기가 구르지만, 비 온 뒤에는 층이 구별되지 않을 만큼 장쾌한 자태를 과시한다. 천연림과 기이한 암석 사이를 흐르는 오송폭포는 가뭄 때에도 물이 마르지 않는다. 이 일대의 계곡을 ‘시어동’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세조가 찾았을 때 칡넝쿨이 하늘로 치솟아 왕의 행차가 편하도록 모셨다는 전설에 따른 것이다. 오송폭포는 장대로 오르는 가장 짧은 등산 코스의 기점이라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Similar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