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거창군] 수승대야영장 – 시원한 소나무 숲 그늘과 덕유산 계곡물을 즐길 수 있는 캠핑장
수승대야영장
덕유산 자락 국가 지정 명승 제53호 ‘수승대 관광지’ 내 위치한 수승대야영장은 일반야영 사이트(데크) 86개와 취사장, 화장실, 샤워장(온수시설) 등 각종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는 거창군 직영 야영장으로 캠핑 애호가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있다. 앞·뒤로 시원한 그늘을 만들어주는 소나무 숲과 맑은 덕유산 계곡물을 즐길 수 있는 수승대야영장은 4계절 관광지로 알려져 매년 5만여 명 이상의 이용객들이 찾는 명소이다. 야영 성수기인 7월~8월 중 거창 수승대야영장을 찾으면, 계곡물을 가둬 수위를 적정하게 조절한 야외 수영장에서 아이와 어른 모두 안심하고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또 거창국제연극제 기간(7월말~8월초)에 수승대 야영장을 찾는 관광객은 쏟아지는 별빛 아래 인생 연극 한 편을 감상할 수 있는 특권도 누릴 수 있다. 그 외에도 수승대 관광지에는 목공체험을 할 수 있는 목재문화체험관, 계곡을 가로지르는 240m 길이의 아찔한 수승대 출렁다리, 겨울철에 운영되는 눈썰매장 등 다양한 즐길 거리가 있는 사계절 야영장으로 가족 단위 야영객은 꼭 한번 들러보기를 권장한다. 아울러 ‘수승대 관광지’ 내에는 자동차 야영장인 수승대 오토캠핑장도 별도운영 되고 있어 카라반이나 캠핑카 등을 이용한 캠핑 애호가들의 방문도 환영한다.
– 주소 : 경상남도 거창군 위천면 강천리 3번지 – 전화 : 055-940-8530
– 홈페이지 : 바로가기
– 예약 구분 : 온라인실시간예약
– 지자체 캠핑장이고,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음.
– 운영기간 : 봄,여름,가을
– 운영일 : 평일+주말
– 특징 : 거창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수승대에 접해있어 경치가 좋음
– 업종 : 일반야영장
– 입지 : 산,숲,계곡
– 상주관리인원 : 11명
– 일반야영장 : 84면
– 사이트 크기1 (가로 x 세로)(단위 : m) : 4 x 3 = 84개
– 사이트 바닥은 테크 84개로 되어 있음.
– 개인 트레일러 동반 가능.
– 영업배상책임보험 가입.
– 화장실 : 1개
– 샤워실 : 1개
– 개수대 : 1개
– 화로대 : 불가
– 소화기 개수 : 42개
– 부대시설 : 물놀이장,놀이터,운동장,운동시설,마트.편의점
– 주변이용가능시설 : 계곡 물놀이
– 체험프로그램 으로 문패만들기, 우드스피커만들기, 냄비받침 등 있음.
– 애완동물출입 : 불가능
![[경상남도 거창군] 수승대야영장 - 시원한 소나무 숲 그늘과 덕유산 계곡물을 즐길 수 있는 캠핑장 3 수승대야영장 1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1833/1739WwtvNnLxmjCEN53Z41G8.jpg)
![[경상남도 거창군] 수승대야영장 - 시원한 소나무 숲 그늘과 덕유산 계곡물을 즐길 수 있는 캠핑장 4 수승대야영장 2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1833/7805mbIWGjevAbgwh7TKNy02.jpg)
![[경상남도 거창군] 수승대야영장 - 시원한 소나무 숲 그늘과 덕유산 계곡물을 즐길 수 있는 캠핑장 5 수승대야영장 3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1833/9126tBarvNeiBjNIIcuJuW9b.jpg)
![[경상남도 거창군] 수승대야영장 - 시원한 소나무 숲 그늘과 덕유산 계곡물을 즐길 수 있는 캠핑장 6 수승대야영장 4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1833/3743ea5k6v6M3hbiEYctJTCQ.jpg)
![[경상남도 거창군] 수승대야영장 - 시원한 소나무 숲 그늘과 덕유산 계곡물을 즐길 수 있는 캠핑장 7 수승대야영장 5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1833/3450O35GquCXxZTFeghmdHz9.jpg)
![[경상남도 거창군] 수승대야영장 - 시원한 소나무 숲 그늘과 덕유산 계곡물을 즐길 수 있는 캠핑장 8 수승대야영장 6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1833/6401QBNCyw0Iqqy7oBrKWqIo.jpg)
![[경상남도 거창군] 수승대야영장 - 시원한 소나무 숲 그늘과 덕유산 계곡물을 즐길 수 있는 캠핑장 9 수승대야영장 7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1833/6921KCBFSFcqbk0VvyZVXjiO.jpg)
![[경상남도 거창군] 수승대야영장 - 시원한 소나무 숲 그늘과 덕유산 계곡물을 즐길 수 있는 캠핑장 10 수승대야영장 8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1833/1443GJXtDb5Iyc5FyRCnQeXg.jpg)
![[경상남도 거창군] 수승대야영장 - 시원한 소나무 숲 그늘과 덕유산 계곡물을 즐길 수 있는 캠핑장 11 수승대야영장 9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1833/8210lHMeKis0AFDX96QgNwbb.jpg)
![[경상남도 거창군] 수승대야영장 - 시원한 소나무 숲 그늘과 덕유산 계곡물을 즐길 수 있는 캠핑장 12 수승대야영장 10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1833/9100sdcJxYi3oSPPugxxdbIe.jpg)
![[경상남도 거창군] 수승대야영장 - 시원한 소나무 숲 그늘과 덕유산 계곡물을 즐길 수 있는 캠핑장 13 수승대야영장 11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1833/5958tcFV1dVvREiXItIsktGx.jpg)
![[경상남도 거창군] 수승대야영장 - 시원한 소나무 숲 그늘과 덕유산 계곡물을 즐길 수 있는 캠핑장 14 수승대야영장 12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1833/65772NOBg6SlfJpeiIsfbfQM.jpg)
![[경상남도 거창군] 수승대야영장 - 시원한 소나무 숲 그늘과 덕유산 계곡물을 즐길 수 있는 캠핑장 15 수승대야영장 13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1833/8049fklBvwsFW3IlAOKSQLCx.jpg)
![[경상남도 거창군] 수승대야영장 - 시원한 소나무 숲 그늘과 덕유산 계곡물을 즐길 수 있는 캠핑장 16 수승대야영장 14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1833/4163c5K0RHK3eMxjhh1asisP.jpg)
![[경상남도 거창군] 수승대야영장 - 시원한 소나무 숲 그늘과 덕유산 계곡물을 즐길 수 있는 캠핑장 17 수승대야영장 15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1833/2243WA4Xy4VT7ac5vy0R6I0f.jpg)
![[경상남도 거창군] 수승대야영장 - 시원한 소나무 숲 그늘과 덕유산 계곡물을 즐길 수 있는 캠핑장 18 수승대야영장 16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1833/33215aEB1geQbzinCSIHV4WO.jpg)
◎ 주위 관광 정보
⊙ 거창 수승대
![[경상남도 거창군] 수승대야영장 - 시원한 소나무 숲 그늘과 덕유산 계곡물을 즐길 수 있는 캠핑장 19 거창군](http://tong.visitkorea.or.kr/cms/resource/04/3020304_image2_1.jpg)
– 홈페이지
http://www.geochang.go.kr/ssd/
– 주소
경상남도 거창군 위천면 은하리길 2
이곳은 삼국시대에는 신라와 백제의 국경지대였고 조선 때는 안의현에 속해 있다가 일제 때 행정구역 개편으로 거창군에 편입되어 오늘에 이른다. 수승대는 삼국시대 때 백제와 신라가 대립할 무렵 백제에서 신라로 가는 사신을 전별하던 곳으로 처음에는 돌아오지 못할 것을 근심하였다 해서 근심 수(愁), 보낼 송(送) 자를 써서 수송대(愁送臺)라 하였다. 수송대라 함은 속세의 근심 걱정을 잊을 만큼 승경이 빼어난 곳이란 뜻으로 불교의 이름에 비유되기도 한다. 그 후 조선 중종 때 요수신권(樂水 愼權) 선생이 은거하면서 구연서당(龜淵書堂)을 이곳에 건립하고 제자들을 양성하였고 대의 모양이 거북과 같다 하여 암구대(岩龜臺)라 하고 경내를 구연동(龜淵洞)이라 하였다.
지금의 이름은 1543년에 퇴계 이황(退溪 李滉) 선생이 안의현 삼동을 유람차 왔다가 마리면 영승리에 머물던 중 그 내력을 듣고 급한 정무로 환정하면서 이곳에 오지는 못하고 이름이 아름답지 못하다며 음이 같은 수승대(搜勝臺)라 고칠 것을 권하는 사율시(四律詩)를 보내니 요수 신권선생이 대의 면에다 새김에서 비롯되었다. 경내에는 구연서원(龜淵書院) 사우(祠宇) 내삼문(內三門) 관수루(觀水樓) 전사청(典祠廳) 요수정(樂水亭) 함양제(涵養齊) 정려(旌閭) 산고수장비(山高水長碑)와 유적비(遺蹟碑) 암구대(岩龜臺) 등이 있는데 이는 유림과 거창 신 씨 요수종중에서 공동 관리하고 있으며, 솔숲과 물과 바위가 어울려 경치가 빼어나고 또한 자고암과 주변에는 고란초를 비롯한 희귀 식물들이 자생하고 있다.
⊙ 거창 요수정
![[경상남도 거창군] 수승대야영장 - 시원한 소나무 숲 그늘과 덕유산 계곡물을 즐길 수 있는 캠핑장 20 거창군](http://tong.visitkorea.or.kr/cms/resource/89/3341989_image2_1.jpg)
– 홈페이지
https://www.heritage.go.kr/
– 주소
경상남도 거창군 위천면 은하리길 100
요수정은 요수 신권 선생이 풍류를 즐기며 제자를 가르치던 곳으로, 1542년 구연재와 남쪽 척수대 사이에 처음 건립하였다.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고, 1805년 후손들이 수승대 건너편 현 위치로 이건하였다. 상량문에 1800년대 후반에 수리한 기록이 있다. 요수정은 수승대 건너편 솔숲에 부속건물 없이 홀로 세워진 중층의 정자이며, 평면은 정면 3칸, 측면 2칸으로 정면 어칸의 배면에 1칸의 방을 들이고, 나머지는 모두 마루로 구성하였다.
요수정은 자연 암반 위에 바로 세운 건물로 초석을 사용하지 않았으며, 특별히 기단을 조성하지는 않았고, 배면 쪽에 경계의 표시와 굴뚝을 겸하는 낮은 돌담을 쌓았다. 수승대의 경치를 감상하고, 시회와 교육 등을 위해 솔 숲에 만들어진 전형적인 전통정자 건물로 형태가 매우 아름답다. 산간지역의 기후를 고려하여 정자의 내부에 방을 들이고 있어 이 지역의 건축적 특징을 잘 반영하고 있다.
⊙ 수승대오토캠핑장
![[경상남도 거창군] 수승대야영장 - 시원한 소나무 숲 그늘과 덕유산 계곡물을 즐길 수 있는 캠핑장 21 거창군](http://tong.visitkorea.or.kr/cms/resource/64/3565364_image2_1.jpg)
– 홈페이지
수승대 오토 캠핑장 공식 홈페이지 https://www.geochang.go.kr/ssd.web
– 주소
경상남도 거창군 위천면 은하리길 100
제1오토캠핑장은 15면, 제2오토캠핑장은 38면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취사장, 화장실, 샤워장 및 전기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또한 주변에 목재문화체험장, 농구장, 산책로 등이 있어 체험과 휴식이 공존하는 캠핑을 즐길 수 있다. 사이트마다 공간이 넓어 여유롭게 텐트를 칠 수 있어 편하게 지낼 수 있고 샤워장과 취사장에는 온수가 나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여름철 야외 물놀이장은 남녀노소가 좋아하는 최고의 피서지이다. 특히 수심이 깊지 않아 어린이가 놀기 좋다. 반려동물은 출입금지이며 카라반 입장은 제2오토캠핑장만 가능하다. 또한 지정된 장소 외 물놀이, 텐트, 취사행위는 금지이며 어길 시 퇴장조치가 이루어진다.
⊙ 거창 동계종택
![[경상남도 거창군] 수승대야영장 - 시원한 소나무 숲 그늘과 덕유산 계곡물을 즐길 수 있는 캠핑장 22 거창군](http://tong.visitkorea.or.kr/cms/resource/17/3571217_image2_1.jpg)
– 홈페이지
https://www.geochang.go.kr/
– 주소
경상남도 거창군 위천면 강동1길 13
조선 중기의 문신 정온이 태어난 집으로, 후손들이 1820년에 다시 짓고 정온의 신위를 사당에 모시고 있는 곳이다. 고택은 사방이 높은 산으로 둘러싸인 분지라 남쪽 지방임에도 추위가 심해 북방식인 겹집 형태로 지어졌고, 호서지방이 가까워 비가 잦아 비를 피하려 사랑채 누마루는 겹지붕 형태로 건축되었으며, 이는 고건축학적으로 특이한 것으로 눈썹지붕이라고도 한다. 사랑채는 꺾인 부분을 누마루로 꾸미고 눈썹지붕을 설치한 점이 특이하다. 안채와 사랑채는 북부지방 가옥의 특징인 겹집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기단은 낮고 툇마루를 높게 설치한 남부지방 고유의 특징도 함께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이 집의 학술적 가치를 찾을 수 있으며, 조선 후기 양반주택 연구에 좋은 자료이다. 또한 국가민속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일반적으로 관람이 가능하나, 소유주 등의 개인적 사정으로 관람이 제한될 수 있다.
⊙ 거창 반구헌
– 홈페이지
https://www.heritage.go.kr/heri/
– 주소
경상남도 거창군 위천면 강천리
거창 반구헌은 조선 헌종과 철종 때 영양 현감을 지낸 야옹 정기필 선생이 기거하던 주택이다. 야옹 선생은 목민관 재임 시 청렴한 인품과 덕행으로 명성이 높았으며, 관직을 사직하고 고향으로 돌아왔으나 재산과 거처가 없자, 당시 안의 현감의 도움으로 반구헌을 건립하였다고 한다. 반구헌이란 이름은 스스로 자신을 뒤돌아보고 반성한다는 뜻이 있다. 반구헌은 대문채와 사랑채만 남아 있는데, 사랑채에 남아 있는 상량문으로 볼 때 1870년에 중건된 것으로 추정된다. 반구헌이라고 불리는 사랑채는 팔작기와지붕에 정면 5칸, 측면 5칸 규모로 비교적 큰 건물이다. 이 건물의 가장 큰 특징은 대청이 1칸이며 중앙에 있지 않으며, 방은 3칸이라는 점이다. 측면 1칸에 난간을 두른 누마루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건물 후면 중앙에 아궁이를 설치하여 방 2개를 한 곳에서 난방하도록 평면을 구성하였다. 구조는 단순 소박하지만, 전체적으로 사대부가의 품격을 풍기는 중요한 건축물이다.
⊙ 구연서원
– 홈페이지
국가유산청 https://www.heritage.go.kr/heri/
– 주소
경상남도 거창군 위천면 은하리길 100
구연서원은 1540년에 요수 신권 선생이 세운 구연재라는 서당으로 출발하여, 1694년에 신권 선생과 석곡 성팽년 선생을 배향하는 구연서원으로 발전하였다. 1808년에는 황고 신수이 선생을 추가 배향하였다. 1868년에 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훼철되었으나, 문루인 관수루와 강당은 지금까지 남아 있다. 신권 선생의 사적비와 신권 선생을 위한 산고수장비, 열녀비, 효자비가 많고, 관수루가 사원의 문처럼 서 있다. 관수루는 위천변에 남서향하여 자리 잡고 있으며, 정면 세 칸, 측면 두 칸의 중층 겹처마 팔작지붕이다. 누의 하부는 중앙 기둥 열에 3칸의 문을 달았으며, 배면의 누하주는 심하게 굽은 목재를 사용하였다. 누 상부는 통칸누마루형이고 계자각 난간을 둘렀으며 좌측에 있는 바위를 타고 작은 나무다리로 출입한다. 맞은편에는 요수정이 있으며, 주변에는 수승대 관광지가 있다.
⊙ 거창목재문화체험장
– 홈페이지
http://www.geochang.go.kr/woodedu
– 주소
경상남도 거창군 송계로 487
거창목재문화체험장은 대한민국 명승인 수승대 안에 위치한 목공 체험장이다. 1, 2층은 로비전시실, 목재체험실, 영상관, 상설전시실, 기획전시, 유아체험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내부의 벽과 기둥이 모두 나무로 마감되어 있어 나뭇결이 주는 자연스럽고 아늑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곳곳에 나무로 만든 다양한 제품들이 많이 전시되어 있는데 일상에서 쓰기 좋은 실용적인 원목 도마, 책꽂이와 같은 생활용품을 비롯하여 서랍장, 나무키보드와 마우스, 소반과 나막신 등 다양한 원목 작품들도 전시되어 있다. 영상관은 나무가 주는 이로움과 편익에 대한 영상을 상영하고 목재 관련 세미나와 워크숍을 개최할 수 있는 공간이다.
⊙ 수승대체험휴양마을
– 홈페이지
https://blog.naver.com/ssdae2023
– 주소
경상남도 거창군 위천면 원학길 410
경상남도 거창군에 위치한 수승대체험휴양마을은 아름다운 자연과 맑은 물, 상쾌한 공기가 있는 청정마을로 도시생활에 지친 몸과 마음을 쉴 수 있는 곳이다. 마을 내 관광지, 역사자원, 문화자원을 공유하는 거점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최대 100명이 동시에 숙박할 수 있는 시설믈 갖추고 있고 체험실, 회의실, 야외샤워실, 야외무대 등 각종 편의시설을 구비하고 있다. 마을에서는 연중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며, 수제소시지만들기, 거창사과 장미파이 만들기, 피자만들기, 나만의컵 만들기 체험, 딸기따기, 도예체험, 천연염색체험 등이 있다.
⊙ 거창 황산리 신씨고가
![[경상남도 거창군] 수승대야영장 - 시원한 소나무 숲 그늘과 덕유산 계곡물을 즐길 수 있는 캠핑장 27 거창군](http://tong.visitkorea.or.kr/cms/resource/54/3340954_image2_1.jpg)
– 홈페이지
거창 문화관광 http://www.geochang.go.kr/tour/index.do
국가유산청 https://www.heritage.go.kr
– 주소
경상남도 거창군 위천면 황산1길 109-5 (위천면)
조선 연산군 7년(1501)에 요수 신권이 이곳에 들어와 산 이 후, 이 마을은 거창 신씨의 집성촌으로 번창해 왔다. 마을의 중앙에 위치한 이 집은 1927년 신도성이 건립한 근대기 주택으로 원학고가라고도 부른다. 당시 이 집의 주인은 큰 지주였다고 하는데, 이 집은 그러한 집주인의 경제력을 잘 보여주고 있다.
사랑채와 안채는 모두 경남 지방의 일반적인 주택 양식인 홑집 대신에 겹집의 팔작지붕으로 지어 집주인의 부와 권위를 드러내고 있으며, 사랑채는 궁궐이나 절에서 볼 수 있는 고급스러운 장식물로 꾸몄다. 잘 다듬은 커다란 돌로 쌓은 받침돌과 기둥을 받친 주춧돌 위에 설치한 기둥 자리 등은 조선 중기 이전에는 벼슬이 높은 양반 집안에서도 보기 힘든 모습이다. 그 밖에 안채와 그 건물을 둘러싼 크고 화려하게 지은 부속건물들도 집주인의 경제력을 과시하고 있다. 그러나 안채의 늘어난 방 수, 좁아진 대청, 집안에 들어선 화장실 등은 전통의 격식에서 벗어난 것으로, 20세기 초 실용성을 중시하던 가옥의 변모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런 점에서 1920년대에 지어진 이 가옥은 격식의 해체, 실용성의 증가, 심화된 경제적 계층화 등 복합적인 사회 현상을 잘 반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