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창녕군] 화왕산자연휴양림 – 아늑하고 조용한 자연의 숲속 힐링 공간
화왕산자연휴양림
화왕산자연휴양림은 창녕의 진산인 화왕산 자락에 자리 잡고 있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간직한 곳으로, 맑은 공기와 깨끗한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아늑하고 조용한 자연속의 힐링 캠핑장이다. 산림휴양관 8실, 숲속의집 2실, 8개의 야영장과 다목적구장, 물놀이장 등이 있다. 화왕산 정산까지 올라 갈 수 있는 등산로가 있어 등산, 산악자전거 라이딩을 동시에 할 수도 있다. 화장실과 어린이놀이터, 다목적운동장이 있으며, 전망대까지는 도보로 20분 정도 면 도착한다. 올라가는 길에 계곡이 있어 발도 담그고 한 템포 쉬었다 가는 것도 좋다. 아이들 놀이기구인 트램펄린이 있어 마음껏 뛰어놀 수 있으며, 약초단지에 토끼장이 있어 아이들의 자연체험학습도 할 수 있다. 주변관광지로는 세계적 자연습지인 우포늪, 전국 최고수질을 자랑하는 부곡온천, 한 가지 소원을 들어주는 옥천관룡사 석조여래좌상 등 아이들과 함께 자연체험과 역사체험을 함께 할 수 있는 기회이다.
– 주소 : 경남 창녕군 고암면 청간길 128-126- 전화 : 055-533-2332
– 홈페이지 : 바로가기
– 예약 구분 : 전화
– 자연휴양림 캠핑장이고,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음.
– 운영기간 : 봄,여름,가을,겨울
– 운영일 : 평일+주말
– 업종 : 일반야영장
– 입지 : 산,숲
– 상주관리인원 : 3명
– 일반야영장 : 7면
– 사이트간 거리 : 3
– 사이트 크기1 (가로 x 세로)(단위 : m) : 0 x 0 = 7개
– 사이트 바닥은 테크 7개로 되어 있음.
– 영업배상책임보험 가입.
– 화장실 : 1개
– 샤워실 : 1개
– 개수대 : 1개
– 화로대 : 개별
– 부대시설 : 놀이터,산책로,운동시설
– 주변이용가능시설 : 산책로,수영장
– 체험프로그램 으로산약초 체험, 숲 해설 신청, 방문후기 작성하고 숙박권 받기 등 있음.
– 애완동물출입 : 불가능
![[경상남도 창녕군] 화왕산자연휴양림 - 아늑하고 조용한 자연의 숲속 힐링 공간 2 화왕산자연휴양림 1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3556/81414xAcpNc0FNlv1z1K9wG3.jpg)
![[경상남도 창녕군] 화왕산자연휴양림 - 아늑하고 조용한 자연의 숲속 힐링 공간 3 화왕산자연휴양림 2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3556/3985QvzW30iNELioU4wly5lY.jpg)
![[경상남도 창녕군] 화왕산자연휴양림 - 아늑하고 조용한 자연의 숲속 힐링 공간 4 화왕산자연휴양림 3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3556/6074rRIhmJMtfMGmnpAh7eLq.jpg)
![[경상남도 창녕군] 화왕산자연휴양림 - 아늑하고 조용한 자연의 숲속 힐링 공간 5 화왕산자연휴양림 4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3556/83918vHSvTsQKEEeII38cDqE.jpg)
![[경상남도 창녕군] 화왕산자연휴양림 - 아늑하고 조용한 자연의 숲속 힐링 공간 6 화왕산자연휴양림 5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3556/251850ZtGKH38SpjBnW4AVfG.jpg)
![[경상남도 창녕군] 화왕산자연휴양림 - 아늑하고 조용한 자연의 숲속 힐링 공간 7 화왕산자연휴양림 6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3556/8716ECtdGzy006up1ImIqT4s.jpg)
![[경상남도 창녕군] 화왕산자연휴양림 - 아늑하고 조용한 자연의 숲속 힐링 공간 8 화왕산자연휴양림 7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3556/5644UQ3zBvr7KLLnuAAvqmSn.jpg)
![[경상남도 창녕군] 화왕산자연휴양림 - 아늑하고 조용한 자연의 숲속 힐링 공간 9 화왕산자연휴양림 8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3556/9136bSHAbAQx2v4Ma4qVsgfe.jpg)
![[경상남도 창녕군] 화왕산자연휴양림 - 아늑하고 조용한 자연의 숲속 힐링 공간 10 화왕산자연휴양림 9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3556/2044Cev620vlEB5t9t40Jrch.jpg)
![[경상남도 창녕군] 화왕산자연휴양림 - 아늑하고 조용한 자연의 숲속 힐링 공간 11 화왕산자연휴양림 10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3556/62177HH1HlyWtUQDRVtFLOz3.jpg)
![[경상남도 창녕군] 화왕산자연휴양림 - 아늑하고 조용한 자연의 숲속 힐링 공간 12 화왕산자연휴양림 11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3556/5533zIlRBp5jPxGdBdmAnmHL.jpg)
![[경상남도 창녕군] 화왕산자연휴양림 - 아늑하고 조용한 자연의 숲속 힐링 공간 13 화왕산자연휴양림 12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3556/3478SmrwzUD15TJxv3ZicbMc.jpg)
![[경상남도 창녕군] 화왕산자연휴양림 - 아늑하고 조용한 자연의 숲속 힐링 공간 14 화왕산자연휴양림 13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3556/4003t5J9TCxZUAycCSFMcdCG.jpg)
![[경상남도 창녕군] 화왕산자연휴양림 - 아늑하고 조용한 자연의 숲속 힐링 공간 15 화왕산자연휴양림 14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3556/7282cO9j7VhpQPtqdDyzZmXt.jpg)
![[경상남도 창녕군] 화왕산자연휴양림 - 아늑하고 조용한 자연의 숲속 힐링 공간 16 화왕산자연휴양림 15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3556/8043kqO44KMpQXUse40ydfgj.jpg)
![[경상남도 창녕군] 화왕산자연휴양림 - 아늑하고 조용한 자연의 숲속 힐링 공간 17 화왕산자연휴양림 16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3556/5272sCGsdRjGyyy3epMdLEbO.jpg)
![[경상남도 창녕군] 화왕산자연휴양림 - 아늑하고 조용한 자연의 숲속 힐링 공간 18 화왕산자연휴양림 17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3556/0044MkHGwyTc0GhAPErZBT58.jpg)
![[경상남도 창녕군] 화왕산자연휴양림 - 아늑하고 조용한 자연의 숲속 힐링 공간 19 화왕산자연휴양림 18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3556/4402oIstgMrexSMgyQyDs6mE.jpg)
◎ 주위 관광 정보
⊙ 화왕산자연휴양림
![[경상남도 창녕군] 화왕산자연휴양림 - 아늑하고 조용한 자연의 숲속 힐링 공간 20 화왕산자연휴양림](http://tong.visitkorea.or.kr/cms/resource/25/2737625_image2_1.jpg)
– 홈페이지
https://www.foresttrip.go.kr/indvz/main.do?hmpgId=ID02030015
– 주소
경상남도 창녕군 고암면 청간길 128-126
화왕산자연휴양림은 창녕의 진산인 화왕산 자락에 있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간직한 곳이다. 맑은 공기와 깨끗한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아늑하고 조용한 자연속의 힐링 캠핑장이다. 산림휴양관 8실, 숲속의집 2실, 8개의 야영장과 다목적구장, 물놀이장 등이 있다.
화왕산 정산까지 올라 갈 수 있는 등산로가 있어 등산, 산악자전거 라이딩을 동시에 할 수도 있다. 화장실과 어린이놀이터, 다목적운동장이 있으며, 전망대까지는 도보로 20분이면 도착한다. 올라가는 길에 계곡이 있어 발도 담그고 한 템포 쉬었다 가는 것도 좋다.
트램펄린이 있어 어린이가 마음껏 뛰어놀 수 있으며, 약초단지에는 토끼장이 있어 아이들의 자연 체험학습장 역할을 한다. 주변 관광지로는 세계적 자연습지인 우포늪, 한 가지 소원을 들어주는 옥천관룡사 석조여래좌상 등 아이와 함께 자연체험과 역사체험을 함께 할 수 있다.
⊙ 약수농원
![[경상남도 창녕군] 화왕산자연휴양림 - 아늑하고 조용한 자연의 숲속 힐링 공간 21 화왕산자연휴양림](http://tong.visitkorea.or.kr/cms/resource/47/2744047_image2_1.jpg)
– 주소
경상남도 창녕군 고암면 청간길 80
약수 농원야영장은 작고 아담한 캠핑장이다. 펜션과 야영장이 함께 있는 약수 농원캠핑장은, 울창한 나무들이 많아 자연스러운 나무 그늘이 많은 곳이다. 10개의 사이트가 있으며 공간이 넓어 텐트를 여유롭게 설치할 수 있어 편하게 지낼 수 있다. 캠핑장 바로 옆으로는 하천이 흐르고 있어, 아이들이 물고기를 잡으며, 물놀이도 할 수 있다. 자연 그대로의 수영장이라 자연학습체험에도 도움이 된다. 작지만 한편에는 아이들이 놀 수 있는 놀이 시설과 나무 그네가 있어 심심치 않게 놀 수 있다. 작은 미니도서관이 있어 비 오는 날엔 실내에서 책을 보며 도란도란 얘기를 나눈다. 깨끗하게 관리되고 있는 개수대와 화장실, 샤워장이 있어 편리하다. 매점에는 장작과 아이스크림 등 기본적인 물품만 판매하고 있어, 급하거나 매점에 없는 물건을 구매하고 싶을 땐 근처 10분 거리에 있는 편의점을 이용하면 된다.
⊙ 용선대
– 홈페이지
https://www.cng.go.kr
– 주소
경상남도 창녕군 창녕읍 화왕산관룡사길 171
억새로 유명한 창녕 화왕산에는 소박한 사찰 관룡사가 있고 그곳에서 500m를 걸으면 용선대를 만날 수 있다. 석조여래 좌상으로 유명한 용선대는 천년을 이어 온 통일신라시대의 불상이다. 보물 295호로 지정돼 있으며 아래에서 보면 까마득한 벼랑 같지만 관룡사에서는 가깝게 느껴지는 곳이다. 우포늪, 화왕산 억새밭과 함께 창녕을 찾은 관광객들이라면 꼭 찾아봐야 할 용선대는 창녕의 보물이고 절벽 끝에 앉아 묵묵히 세상을 내려다보는 모습은 많은 것을 느끼게 한다.
⊙ 관룡사
– 홈페이지
https://www.heritage.go.kr
– 주소
경상남도 창녕군 창녕읍 화왕산관룡사길 171 (창녕읍)
관룡사는 통일신라시대 8대 사찰 중 하나로 많은 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경치가 좋기로도 유명하다. 원효가 제자 송파와 함께 이곳에서 백일기도를 드리다 갑자기 연못에서 아홉 마리의 용이 하늘로 올라가는 것을 보고, 그때부터 절 이름을 ‘관룡사’라 하고 산 이름을 구룡산이라 불렀다는 전설이 있다. 조선 태종 원년(1401)에 대웅전이 있었으나 임진왜란 때 소실됐으며, 광해군 9년(1617)에 다시 짓고, 영조 25년(1749)에 보수를 거쳐 현재에 이른다. 관룡사 내에는 대웅전, 용선대 석조석가여래좌상, 관룡사 석조여래좌상, 약사전(이상 보물), 관룡사 약사전 3층석탑(유형문화재), 부도 등의 많은 불교 유적들을 보유하고 있다.
⊙ 화왕산군립공원
![[경상남도 창녕군] 화왕산자연휴양림 - 아늑하고 조용한 자연의 숲속 힐링 공간 24 화왕산자연휴양림](http://tong.visitkorea.or.kr/cms/resource/57/2687357_image2_1.jpg)
– 홈페이지
창녕군 문화관광 https://www.cng.go.kr/tour.web
창녕군 시설관리공단 https://cfmc.kr
– 주소
경상남도 창녕군 창녕읍 옥천리
화왕산은 선사시대 화산으로 지금 3개의 못(용지)은 화산의 분화구가 있다. 이 못과 전설이 있는 창녕 조(曺)씨의 득성비가 있고, 정상부 둘레에는 화왕산성(사적)이 있으며, 북쪽 봉우리부터 서쪽으로 길게 뻗은 창녕 목마산성(사적)이 있다.
화왕산은 봄이면 진달래와 철쭉, 여름이면 억새초원과 계곡, 가을에는 황금빛 억새물결, 겨울에는 설경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특히 봄에는 진달래 군락 5, 6곳에 수십만 평이 장관을 이루고 있으며, 화왕산성 안쪽은 광활한 대평원의 억새초원이 펼쳐져 있어 사시사철 많은 등산객이 찾고 있다.
⊙ 옥천계곡
– 홈페이지
https://www.cng.go.kr/tour.web
– 주소
경상남도 창녕군 창녕읍 계성화왕산로 638
창녕의 대표 계곡인 옥천계곡은 화왕산 정상(해발 757m)에서 골짜기마다 굽이굽이 흘러내린 물길로 형성된 계곡이다. 시원하고 장쾌한 물줄기와 화왕산 숲에서 불어오는 청량한 바람으로 여름철 피서객들의 최적의 휴양지로서 각광을 받고 있다. 주차장에서 등산로를 따라가다 보면 숲과 바위가 어우러진 계곡이 나온다. 아무 곳에나 자리를 잡고 발을 담그면 그곳이 절로 피서지가 된다.
⊙ 도성암(창녕)
– 주소
경상남도 창녕군 창녕읍 자하곡길 147 (창녕읍)
도성암은 화왕산 기슭에 자리 잡고 있는 사찰로 대한불교조계종 제15교구 본사인 통도사의 말사이다. 신라의 고승 지월선사가 현덕왕 2년(810)에 창건했다고 전해지나 정확한 것은 아니며 그 후의 연혁에 대해서도 알려진 바 없다. 조선시대 임진왜란 당시 전소되어 터만 남아 있다가, 화왕산 자하골의 한 암자가 풍수지리가 나쁜 곳에 자리한 탓에 산 아래 주민들에게 각종 재난이 끊이지 않는다고 하여 이를 막기 위해 재건립되었다 한다. 종각을 겸하고 있는 보제루 누각 아래의 계단을 지나면 경내 중앙에 대웅전이 있고, 대웅전 오른쪽에 칠성각으로 쓰였던 요사채, 그 옆 축대 위에 삼성각이 있다. 도성암은 아미타부처님의 위신력에 기대어 창녕의 주산이자 절경으로 잘 알려진 화왕산 중턱에 자리를 잡고 있어 현묘한 자성을 찾는 염불기도 영험도량으로 거듭나고 있다. 대웅전에 있는 석조아미타여래좌상은 유형문화재로 지정됐다.
⊙ 서당골오토캠핑장
![[경상남도 창녕군] 화왕산자연휴양림 - 아늑하고 조용한 자연의 숲속 힐링 공간 27 화왕산자연휴양림](http://tong.visitkorea.or.kr/cms/resource/50/2728350_image2_1.jpg)
– 홈페이지
http://cafe.daum.net/tjekd999/
– 주소
경상남도 밀양시 무안면 삼화길 680-23
서당골캠핑장은 밀양시 무안면 화봉리 서당골 고즈넉한 산골짜기에 자리하고 있어, 캠핑장에서 바라보는 풍경이 아름다운 곳이다. 캠핑장 곳곳에 나무가 많이 식재되어 있는 숲 속 캠핑장으로 자연 그늘이 많은 편이다. 캠핑장은 계단식으로 파쇄석 사이트로 되어 있으며, 소음이 있어도 어느 정도 커버되는 거리에 있어 조용히 보낼 수 있다. 텐트를 2~3개 같이 설치할 수 있는, 큰 크기의 사이트가 있어 친구들이나 단체로 와서 캠핑을 즐겨도 좋은 곳이다. 특히 여름에 방문해 정자에 앉아 있으면 산과 계곡을 따라 들어오는 골바람이 아주 시원하다. 가을에는 밤 따기 체험을 할 수 있다. 어린이들을 위한 놀이공간인 트램펄린이 있어 마음껏 뛰어놀기에 좋으며, 화장실과, 샤워장, 개수대 온수사용 등 편의시설이 잘 되어있다.
⊙ 밀양영안지
– 주소
경상남도 밀양시 무안면 화봉리 1453
영안지는 그리 높지 않은 평범한 산골짜기에 있는 다목적 저수지이다.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 아침이면 영안지에서 피어오르는 물안개가 멋진 장관을 이룬다. 50여 미터의 둑으로 만들어진 영안지는 서당골 오토캠핑장이 인기를 끌면서 그 이름이 알려지기 시작했다. 계곡 상류에 있는 서당골 오토캠핑장에서 내려다보면 산과 물이 어우러진 풍경이 특히 아름답다. 또한 캠핑장 측이 위치를 설명할 때 “영안지로 검색해서 오면 쉽게 길을 찾을 수 있다”라고 안내를 하면서 더욱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다. 저수지와 어우러진 자연의 풍경이 캠핑 마니아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할 만큼 아름다운 곳이다.
⊙ 남계서원
– 홈페이지
https://www.miryang.go.kr/tur/
– 주소
경상남도 밀양시 청도면 두곡3길 43-16
청도면 두곡리 쌍수당 경내에 있는 남계서원은 1704년(숙종 30) 고려 중기에 평장사를 지낸 김지대의 충효쌍수의 위업을 기리기 위하여 세운 서원이다. 김지대(1190∼1266)는 고려 고종 때 문신으로 청도 김씨의 시조이다. 1217년(고종 4)에 거란이 침입하자 병환 중인 아버지를 대신하여 나가 싸워 충과 효를 동시에 이루기도 하였다.
처음에 사당의 이름을 ‘충효사’라 하였고 강당을 ‘쌍수당’이라고 했는데, 이것은 영헌공이 그의 아버지를 대신하여 종군하면서 지은 시에 ‘국충신지환 친우자소우 충효가쌍수(國忠臣之患 親憂子所憂 忠孝可雙修)’라고 한 데서 따온 이름이다.
그 후 남계서원은 1868년(고종 5)에 내려진 서원철폐령에 따라 훼철되었으나, 자손들이 강당을 보수하며 내려오다가 1907년(순종 1)에 와서 낡은 강당을 철거하고 새로운 강당을 지었다. 1954년도에 후손들이 다시 대대적으로 출연하여 재차 강당을 철거하고 지금과 같이 쌍수당으로 확장 중건하였다.
완만한 구릉지에 위치하는 남계서원은 사당인 충효사 우측에 강당이 놓인 좌묘우학의 배치형태로, 제향 기능을 중시하는 조선후기의 사우형 서원에 속한다. 강당 앞 좌우에 동재와 서재가 마주 보며 배치되고, 그 앞쪽에 소슬대문이 자리 잡고 있다. 강당은 정면 6칸, 측면 1칸 반으로 가운데 2칸 마루를 두고 좌우에 각각 온돌방을 두었다. 상부구조는 5량가이며, 정면만 소로를 사용하여 수장하였다. 동재와 서재는 모두 정면 3칸의 작은 건물이다. 충효사는 영헌공 김지대의 위패를 봉안한 사당으로 쌍수당 우측에 위치한다. 1987년에 신축한 정면 3칸, 측면 2칸 규모의 이익공계 건물로 익공 위에 봉두를 조각했다. 기둥에는 주칠을 했으며 기둥 상부와 창방․도리․보 등에 모로단청을 베풀었다. 충효사는 내삼문인 대보문을 통해 출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