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상북도 군위군] 위천수변 테마파크 – 알찬 부대시설 덕택에 인생 사진 스폿 한가득

위천수변 테마파크
위천수변 테마파크 대표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는 경북 군위군 효령면에 자리했다. 군위군청을 기점으로 8Km가량 떨어졌다. 자동차를 타고 군청로, 경북대로를 차례로 거치면 닿는다. 도착까지 걸리는 시간은 10분 안팎이다. 캠핑장은 테마공원, 잔디광장, 생태연못, 야외 공연장, 분수대 등 열거하자면 입이 아플 정도로 부대시설이 다채롭다. 이 덕분에 인생 사진 한두 장쯤은 어렵지 않게 남길 수 있다. 캠핑장은 일반 야영장 38면을 마련했다. 바닥 형태는 잔디이며, 사이트 크기는 가로 세로 모두 8m이다. 사이트 옆에 주차를 하면 옆 사이트와 완벽하게 단절돼 프라이빗한 캠핑이 가능하다. 남녀를 구분해 마련한 화장실과 샤워실은 각각 6개소와 2개소이며, 개수대는 3개소다. 수시로 관리하기 때문에 항상 깔끔함을 유지한다. 개인 카라반과 트레일러 동반 입장이 가능하며, 반려동물은 대형견도 출입할 수 있다. 단, 목줄과 입마개는 필수
– 주소 : 경북 군위군 효령면 간동유원지길 8- 전화 : 054-380-7354
– 홈페이지 : 바로가기
– 예약 페이지 : 바로가기
– 예약 구분 : 온라인실시간예약
– 지자체 캠핑장이고, 위탁으로 운영하고 있음.
– 여행시기 : 봄,여름,가을,겨울
– 운영기간 : 봄,여름,가을,겨울
– 운영일 : 평일+주말
– 업종 : 자동차야영장
– 입지 : 산
– 상주관리인원 : 1명
– 일반야영장 : 38면
– 자동차야영장 : 38면
– 사이트간 거리 : 3
– 사이트 크기1 (가로 x 세로)(단위 : m) : 0 x 0 = 38개
– 사이트 바닥은 잔디 38개로 되어 있음.
– 개인 트레일러 동반 가능.
– 화장실 : 6개
– 샤워실 : 2개
– 개수대 : 3개
– 화로대 : 개별
– 소화기 개수 : 38개
– 부대시설 : 전기,무선인터넷,장작판매,온수,트렘폴린,물놀이장,놀이터,운동시설,마트.편의점
– 부대시설 기타 : 커피숍, 테마공원, 잔디광장, 생태연못, 야외 공연장, 분수대
– 주변이용가능시설 : 산책로,운동장,낚시,수영장,청소년체험시설,어린이놀이시설
– 애완동물출입 : 가능
위천수변 테마파크 1번째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 2번째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 3번째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 4번째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 5번째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 6번째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 7번째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 8번째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 9번째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 10번째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 11번째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 12번째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 13번째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 14번째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 15번째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 16번째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 17번째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 18번째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 19번째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 20번째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 21번째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 22번째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 23번째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 24번째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 25번째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 26번째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 27번째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 28번째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 29번째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 30번째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 31번째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 32번째 이미지위천수변 테마파크 33번째 이미지

◎ 주위 관광 정보

⊙ 위천수변테마공원

가을단풍명소
– 홈페이지
https://wcpark.gunwi.go.kr/

– 주소
대구광역시 군위군 효령면 간동유원지길 8

위천수변테마공원은 삼국유사의 고장, 살기 좋은 고장 경상북도 군위군 효령면 병수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시원한 위천이 흐르고 뒤로는 숲길탐방로가 조성되어 있어 최상의 트레킹을 즐길 수 있는 장소이다. 자연 친화적이고 편리성을 갖춘 테마가 있는 공원을 조성하여 점점 확산되고 있는 웰빙열풍과 여러분의 다양한 여가활동에 부응하고자 캠핑장을 갖춘 공원으로 조성되어 있다. 자연과 함께 이색적인 풍경의 사랑다리와 잔디광장, 물놀이장, 생태연못, 야외공연장, 숲길탐방로가 조화를 이룬 테마공원은 38 구역을 수용할 수 있는 캠핑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 위천수변 테마파크

가을단풍명소
– 홈페이지
http://wcpark.gunwi.go.kr

– 주소
대구광역시 군위군 효령면 간동유원지길 8

대구광역시 군위군 효령면에 위치한 위천 수변 테마파크는 캠핑장과 테마공원, 잔디광장, 생태연못, 야외 공연장, 분수대 등을 고루 갖추고 있다. 캠핑장은 일반 야영장 38면으로 이뤄져 있는데 바닥 형태는 잔디이며, 사이트 크기는 가로 세로 모두 8m이다. 사이트 옆에 주차를 하면 옆 텐트와 완벽하게 단절돼 프라이빗 한 캠핑이 가능하다. 남녀를 구분한 화장실이 6곳, 샤워실이 2곳, 개수대는 3곳이다. 개인 카라반과 트레일러도 동반 입장이 가능하며, 반려동물의 경우 크기와 상관없이 목줄과 입마개를 준비하면 대형견도 출입할 수 있다.

⊙ 군위 불로리 마애보살입상

– 홈페이지
https://www.khs.go.kr/

– 주소
대구광역시 군위군 효령면 불로리 산1번지

군위 불로리 마애보살입상은 지면에서 약 7㎞높이의 암벽에 조각된 높이 2.4㎞의 입상으로 고려말에서 조선 초기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지형으로 봐서 조성 당시에는 나지막한 야산의 중턱에 있던 것으로 생각되는데, 현재는 도로 개설과 확장으로 인해 암반이 많이 절개되어 불상이 있는 곳은 가파른 절벽이 되었다. 커다란 바위를 다듬어 중앙을 감실 형태로 만들었고 그 안에 불상과 광배(회화나 조각에서 인물의 성스러움을 드러내기 위해서 머리나 등 뒤에 광명을 표현한 둥근 빛), 대좌를 조각하였다. 감실 위에는 넓은 판석으로 처마를 만들어서 비를 피할 수 있게 했다.
불상의 얼굴은 네모졌고, 머리에는 낮은 관을 쓰고 있는데 보관에는 아무런 장식도 없다. 목에는 삼도(불상의 목에 가로로 표현된 세줄기 주름으로 생사를 윤회하는 인과를 나타냄))가 표현되었다. 가는 눈과 좁은 미간, 넓은 코, 얇은 입술과 튀어나온 입 등에서 부자연스러운 점을 느낄 수 있다. 법의는 통견으로 하였고 발끝은 팔자 모양으로 좌우로 향하도록 하였다.
조각양식은 정면관으로 위아래의 조각기법이 같지 않으며 흉부 위쪽은 반입체적으로 반원각하고, 아래쪽은 얕게 부각하거나 선각함으로 회화적 표현을 가미하였으며 전체적으로 큰 편이다. 이 불상에는내려오는 전설이 있다. 조선 선조 때 홍판교의 손자 장사람 응경은 대대로 큰 부자라 하루 위천을 건너온 손님이 백명이 넘어 손님 접대 하기에 여념이 없었다. 그러나 안주인은 너무 많은 손님 접대가 귀찮아 시주하러 온 인각사의 도승에게 시주는 원하는데로 줄테니 손님을 줄이는 방법을 알려달라고 했다. 그리하여 스님의 말대로 박타산 지류 절벽 암반에 미륵불상을 조각했더니 그때부터 차차 가산이 기울더니 망했다고 한다. 이곳에 살던 남양 홍씨는 한사람씩 이곳을 떠나 불상반대방향인 영천, 의성 등지로 이사했다고 한다. 현재도 이곳에 치성을 다하여 기도하면 영험이 있다하여 많은 사람이 이 불암을 보호하고 있다.

⊙ 신흥사(군위)

가을단풍명소
– 홈페이지
https://www.gunwi.go.kr

– 주소
대구광역시 군위군 고산길 262 신흥사

신흥사는 군위군 우보면 도봉산에 자리 잡은 사찰로 신라 선덕여왕 때(재위 632~647년) 자장율사(590~658년)가 창건한 곳으로 알려져 있다. 창건 당시 큰 규모의 사찰로 크게 흥할 것이라고 해 ‘신흥사’라 이름 지었으며 당초에는 현 사찰 뒤 서북쪽 0.5km 지점에 있었으나 임진왜란 당시 소실되고 조선 숙종 4년(1678년) 이곳에 재건하였다. 이후 영조 7년(1731년)년 불상과 탱화를 조성하고 2010년 대웅전을 중건했다. 현재 건물로는 대웅전과 산신각·누각·요사채 등이 있다.

(출처: 군위군 문화관광 홈페이지)

⊙ 봉강서원

가을단풍명소
– 홈페이지
https://www.gunwi.go.kr/ko/main.do

– 주소
대구광역시 군위군 우보면 화계봉산길 795

목화를 전래한 고려시대의 문신 문익점(文益漸, 1329~1398), 물레를 고안한 문래(文來), 직조법을 발명한 문영 (文英)등을 배향하고 있다. 1861년 창건하였으며, 1960년 현재의 서원터에 문중의 후손들이 신실인 경현사, 삼문, 강당, 외삼문인 상의문, 충선공 유허비각 등을 중수하였다. 남평문씨(南平文氏) 종중에서 소유와 관리를 맡고 있으며, 해마다 음력 3월 중정(中丁)에 제사를 지낸다.

(출처: 군위군 문화관광 홈페이지)

⊙ 오로저수지

– 주소
경상북도 구미시 장천면 장천오로3길 7

오로저수지는 경북 구미시 장천면에 자리 잡고 있다. 여러 어종이 서식하고 있어 많은 낚시객이 방문했지만, 2021년 10월 낚시 금지 구역으로 지정됐다. 이 때문에 드라이브를 하거나 자전거를 타며 풍경을 감상하는 사람이 많다. 오로저수지는 군위 IC와 가깝고, 주변에 구미 CC, 문수 산림욕장이 위치해 있어 연계 관광에 나서기 수월하다.

⊙ 제동서원

가을단풍명소
– 홈페이지
www.gunwi.go.kr/tour

– 주소
대구광역시 군위군 효령면 장군당1길 35

당나라 장군 이무 (李茂), 김유신 (金庾信 , 595~673년), 소정방 (蘇定方, 592~667년) 등 세 장군의 위패를 봉안하고 있으며, 김해 김씨 문중에서 소유와 관리를 맡고 있다. 김해 김씨 후손들이 다시 사당을 지어 보존해 왔으나, 건물이 너무 낡아 1946년 옛 사당터에 새로운 서원을 창건하였다. 건물은 사당 숭무전 (崇武殿)을 비롯하여 총 3동이 있으며, 해마다 단오절(음력 5월 5일)에 제사를 올린다. 서원 뒤쪽으로 계단을 따라 100m 올라 가면 1칸 정도의 작은 장군당이 있으며, 안에는 장군당 유허비가 남아 있다.

(출처 : 군위군 문화관광 홈페이지)

⊙ 효령사(장군당)

가을단풍명소
– 홈페이지
https://www.gunwi.go.kr

– 주소
대구광역시 군위군 효령면 장군당1길 35-1

효령사는 김유신의 삼국통일을 이룩한 업적을 기리어 만들어진 것이라 할 수 있고, 또 삼국통일 자체의 의미를 후세에 높이 새기게 하는 곳과 관련이 있다. 아울러 함께 봉안하고 있는 소정방, 이무 등이 중국의 당인임을 볼 때 당시의 전반적인 시대배경을 알 수 있다. 또한 야사에 의하면 김유신, 소정방, 이무의 삼장군이 지금의 장군동 근처에서 회동하게 되었으며, 장군봉에 지휘소를 세우고 기거하면서 백제를 정벌할 작전을 수립하여 백제를 치고 대업을 이룬 뒤 삼장군은 다시 효령에 들러 장군봉에 올라 "이제 삼국 통합이 되었으니 안심하고 살아라"라고 주민에게 말했다고 전한다. 그리고 고려말 사공씨 가운데 한 사람이 나라에 상징하여 나라의 명으로 사당을 세워 그 이름을 장군당이라 하고, 매년 정초 상원과 오월 단오에 관민이 합심하여 제례를 올리게 되었다.

(출처 : 군위군 문화관광 홈페이지)

⊙ 경북대학교자연사박물관

가을단풍명소
– 홈페이지
경북대학교자연사박물관 http://mnh.knu.ac.kr

– 주소
대구광역시 군위군 효령면 경북대로 2228

경북대자연사박물관은 대구 군위군에 위치한 박물관으로 자연계를 이루고 있는 동․식물, 광물뿐만 아니라 지학과 인류의 역사 등 이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 연구, 전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대중에게 자연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자연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는다. 또한 지역 국립대학의 부속기관으로서 사회 환원을 위한 역할을 보다 충실하게 수행하고 있다. 전시관은 물속생물관, 야생동물관, 공룡화석관, 지질암석관 등 다양한 자연계가 전시되어 있다.

⊙ 구미 금산리 떡버들

가을단풍명소
– 주소
경상북도 구미시 장천면 금산리 626

금산리의 자연마을인 숯골은 뒷산에 숯을 구웠던 굴이 있다는 지명유래를 지닌 곳이다. 이 시골 마을에서 행하는 마을제사치곤 꽤나 잘 알려진 것으로 ‘금산리 숯골 동제’가 있다. 숯골 동제는 음력 7월 7일 오전 11시에 마을 공동으로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며 지내고 있다. 이 동제는 마을에 있는 떡버들을 ‘골매기 서낭님’ 또는 ‘골매기 할매’로 모시고 있다. 원래는 1월 15일 자정에 지냈으나 오래전에 제관이 없어 중단된 적이 있었다. 그 후 2000년대에 마을 주민들이 동제를 다시 지내기로 하면서 시간을 바꾸고, 제관 1명이 한 번 잔을 올리는 것으로 간소화하였다. 이 나무에 소원을 빌어 득남을 하였다는 이야기가 전하고 있어 기도를 올리기 위해 찾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고 한다. 고려시대부터 숯골마을에 처음 들어온 성씨는 홍 씨, 황 씨, 박 씨 순이라고 한다. 따라서 이 마을의 당산목 떡버들이 수령 500년이므로 마을에 처음 정착한 홍 씨가 제사를 지내기 시작한 것으로 추측할 뿐이다.

Similar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