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 강화군] 동막리 마을회
동막리 마을회
동막해수욕장 모래사장 바로 뒤에 솔밭에 위치한 캠핑장은 동막해변의 오션뷰와 낙조 감상이 가능하며 중형사이즈 텐트 기준 약 100동을 설치할 수 있는 대형 캠핑 장입니다. 주변에 상권이 형성되어 있어 편의점, 식당과 각종 놀이 시설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온수가 제공되는 샤워장, 식수대와 개수대, 공영화장실 등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차장과 야영지가 근접하여 각종 장비와 개인 물품을 이동하기 용이 합니다. 탁트인 바다 앞에서 자연과의 하룻밤, 동막해수욕장에서 캠핑과의 추억을 만들어 보세요.
– 주소 : 인천 강화군 화도면 해안남로 1481- 지자체 캠핑장이고,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음.
– 운영기간 : 봄,여름,가을,겨울
– 운영일 : 평일+주말
– 업종 : 일반야영장
– 영업배상책임보험 가입.
– 화로대 : 개별
– 애완동물출입 : 불가능
![[인천광역시 강화군] 동막리 마을회 3 동막리 마을회 1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7305/9825PX5VQhC4vqtrWP8Qp6v7.jpg)
![[인천광역시 강화군] 동막리 마을회 4 동막리 마을회 2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7305/1728n3zskZpSnrMWMuJA0uzg.jpg)
![[인천광역시 강화군] 동막리 마을회 5 동막리 마을회 3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7305/46770UHJTH10e7BtIB6PEMO0.jpg)
![[인천광역시 강화군] 동막리 마을회 6 동막리 마을회 4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7305/9081U6UAnoGqeqQNZutsC4pZ.jpg)
![[인천광역시 강화군] 동막리 마을회 7 동막리 마을회 5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7305/1446o71dHfEMUj8dgLRZ7jHZ.jpg)
![[인천광역시 강화군] 동막리 마을회 8 동막리 마을회 6번째 이미지](https://gocamping.or.kr/upload/camp/7305/95261gyAM80QOvgXecrfAvQm.jpg)
◎ 주위 관광 정보
⊙ 강화 동막해변
![[인천광역시 강화군] 동막리 마을회 9 강화군](http://tong.visitkorea.or.kr/cms/resource/37/3501337_image2_1.jpg)
– 홈페이지
https://www.ganghwa.go.kr
– 주소
인천광역시 강화군 화도면 해안남로 1481
동막해변은 세계 5대 갯벌 중 하나로 꼽힐 만큼 갯벌 체험을 하기에 좋은 곳이다. 동막 해변은 백사장과 울창한 소나무 숲으로 둘러싸여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고 있다. 밀물 시에는 해수욕을 즐길 수 있고, 썰물 시에는 갯벌에 사는 여러 가지 생물들을 관찰할 수 있다. 물이 빠지면 끝없이 펼쳐진 갯벌이 드러나면서 칠게, 가무락, 쌀무늬고둥, 갯지렁이 등 다양한 바다 생물들을 관찰할 수 있다.
해변 한쪽으로는 ‘저어새 보러 가는 길’이라는 해안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다. 저어새는 세계적인 멸종 위기종으로 천연기념물로 지정해 보호하고 있는데 강화 갯벌에서 번식지가 발견된 바 있다. 강화 갯벌 및 저어새 번식지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됐다.
⊙ 강화 분오리돈대
![[인천광역시 강화군] 동막리 마을회 10 강화군](http://tong.visitkorea.or.kr/cms/resource/58/3537458_image2_1.jpg)
– 홈페이지
강화군 문화관광 http://www.ganghwa.go.kr
국가유산청 https://www.heritage.go.kr/
– 주소
인천광역시 강화군 화도면 동막리 1
돈대는 해안가나 접경 지역에 쌓은 소규모 관측, 방어시설이다. 병사들이 돈대 안에서 경계근무를 서며 외적의 침략을 비롯한 각종 수상한 정황을 살피고 대처한다. 적이 침략할 때는 돈대 안에 비치된 무기로 방어전을 펼치기도 한다.
분오리돈대는 1679년에 쌓은 48돈대 가운데 하나로 동막해수욕장 옆에 있다. 원래 계획은 방형 구조였는데 자연 지형을 이용해 쌓다 보니 초승달 모양이 되었다. 돈대가 대부분 방형이거나 원형인데 반해서 분오리돈대는 초승달 모양이라 독특한 외형을 갖고 있다. 뒷산에서 해안으로 돌출되어 나온 산 능선의 끝부분에 위치하여, 좌우로 깊게 만곡 된 갯벌을 이룬 포구를 끼고 있어 가시 범위가 매우 넓다. 4곳에 문을 설치한 외곽 포대로, 관아에서 돈장을 따로 두어 관리하게 할 정도로 중요했다.
⊙ 정수사(강화)
![[인천광역시 강화군] 동막리 마을회 11 강화군](http://tong.visitkorea.or.kr/cms/resource/08/3041108_image2_1.jpg)
– 홈페이지
http://www.jeongsusa.or.kr
– 주소
인천광역시 강화군 화도면 해안남로1258번길 142 (화도면)
강화도 마니산 동쪽 기슭에 위치한 정수사(精修寺)는 신라 선덕여왕 8년(639) 회정선사가 창건한 사찰로 전등사, 보문사와 더불어 강화의 대표적인 사찰이다. 참성단을 참배한 회정대사는 마니산의 동쪽 지형을 보고 불자가 삼매 정수할 곳이라 하여 절을 짓고, 정수사란 이름을 지었다. 이후 조선시대 세종 5년(1423) 함허대사가 다시 지었는데, 건물 서쪽에서 맑은 물이 솟아나는 것을 보고 이름을 정수사(精修寺)에서 정수사(淨水寺)로 바꾸었다고 전한다. 헌종 14년(1848)부터는 비구니 스님들이 살면서 중수, 중창을 거듭했고 탱화를 봉안하며 절을 가꾸었다. 대웅보전은 1957년 보수 공사 때 숙종 15년(1689)에 적은 상량문이 발견되었다. 이에 따르면 세종 5년에 새로 지었다고 기록돼 있다. 규모는 앞면 3칸, 옆면 4칸으로 지붕은 옆에서 보면 사람 인(人)자 모양을 한 맞배지붕이고, 지붕 무게를 받치기 위해 장식해 만든 공포가 기둥 위에만 있는 주심포 양식으로 앞뒷면이 서로 다르다.
⊙ 함허동천계곡
![[인천광역시 강화군] 동막리 마을회 12 강화군](http://tong.visitkorea.or.kr/cms/resource/16/3001016_image2_1.jpg)
– 홈페이지
https://itour.incheon.go.kr/
– 주소
인천광역시 강화군 화도면 해안남로1196번길 38
함허동천은 인천광역시 강화군 화도면 마니산에 위치한 계곡으로, 조선 전기의 승려 기화가 마니산 정수사를 중수하고 이곳에서 수도한 데서 유래한 이름이다. 그의 호인 ‘함허’를 따 ‘함허동천’이라 불리게 되었다. 이 계곡은 마니산 서쪽 기슭에 자리 잡고 있으며, 산과 계곡이 어우러진 빼어난 산세를 자랑한다. 항상 맑고 깨끗한 기운이 감도는 곳으로, 여름철 피서지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곳곳에 펼쳐진 거대한 너럭바위 위로 맑은 물줄기가 흐르며 장관을 이루어, 마니산의 대표적인 절경으로 손꼽힌다. 계곡 아래에는 ‘한국 최고의 야영장’으로 불리는 함허동천 야영장이 있어, 여름이면 캠핑을 즐기려는 사람들로 북적인다. 주변에는 정수사, 마니산 참성단, 세계 4대 갯벌 중 하나로 꼽히는 강화갯벌, 그리고 강화에서 가장 큰 모래톱을 자랑하는 동막해수욕장 등 다양한 명소가 자리해 있어 함께 둘러보기에 좋다.
⊙ 함허동천야영장
![[인천광역시 강화군] 동막리 마을회 13 강화군](http://tong.visitkorea.or.kr/cms/resource/81/3535281_image2_1.jpg)
– 홈페이지
https://www.ghss.or.kr/ttreserve
– 주소
인천광역시 강화군 화도면 해안남로1196번길 38
강화 남부에 위치한 함허동천야영장은 총 4개의 야영장으로 구성된 대규모 캠핑장이다. 이곳은 함허동천계곡을 끼고 있는 마니산과 앞에 펼쳐진 강화도 남쪽 바다 덕분에 산과 바다의 아름다움 속에서 야영을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이다. 계곡 주변에 마련된 4개의 야영장에는 취사장, 다목적 시설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다. 제1야영장은 인터넷 예약제로 운영되며, 전기 사용이 가능해 주말마다 예약이 가득 찰 정도로 인기가 높다. 반면 제2·3·4야영장은 예약 없이 당일 이용이 가능해 보다 자유롭게 캠핑을 즐길 수 있다. 야영장 중 제2야영장과 제4야영장의 끝자락에서는 강화 앞바다를 바라보며 한적하고 고요한 캠핑을 즐길 수 있고 다목적시설이 가까운 제3야영장은 단체 활동에 매우 적합하다. 또한 마니산 등산로와 이어져 있어, 정상에 있는 단군왕검이 제를 지냈던 참성단과 천연기념물 소사나무를 둘러보며 내려올 수 있다.
⊙ 이건창 생가
![[인천광역시 강화군] 동막리 마을회 14 강화군](http://tong.visitkorea.or.kr/cms/resource/57/3351757_image2_1.jpg)
– 홈페이지
https://www.khs.go.kr/main.html
– 주소
인천광역시 강화군 화도면 해안남로1114번길 6
문장가로 이름이 높았던 조선 후기의 문신 영재 이건창(1852∼1898) 선생이 살았던 생가이다. 고종 3년(1866) 15세의 어린 나이로 문과에 급제하였으며 고종 11년(1874) 서장관으로 발탁되었고 충청우도 암행어사 등을 지냈다. 강직한 성격 탓에 세 번씩이나 유배되고 또 풀려났다. 그의 저서 ‘당의통략’은 파당을 초월하고 친족을 초월하여 공정한 입장에서 당쟁의 원인과 전개과정을 기술한 명저로 평가받고 있다. 저서로는 ‘당의통략’ 외에 ‘명미당집’이 있다. 이 건물이 지어진 시기는 확실치 않지만 기둥이나 보 등의 치목수법(治木手法)으로 볼 때 1백여 년이 된 것으로 판단되며, 자연석 기단 위에 주춧돌을 놓고 삼량(三樑) 가구로 몸 전체를 짠 전형적인 한옥의 구조로 되어있다. 안채는 ‘ㄱ’ 자형이며 대청을 중심으로 안방과 건넌방이 좌우에 있고, 안방 앞으로 부엌을 내는 등 경기도 지방의 일반적인 살림집 모습을 하고 있다. 건물 바로 옆에는 이광명(李匡明), 이시원(李是遠) 등 선조들의 묘소가 있다.
(출처 : 국가유산청)
⊙ 강화 사기리 탱자나무
– 홈페이지
https://www.khs.go.kr/main.html
– 주소
인천광역시 강화군 화도면 해안남로1114번길 6
탱자나무는 주로 영·호남지방에 분포하며 일본과 중국에서도 자란다. 우리나라와 일본의 나무는 중국에서 전래된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열매와 껍질은 약재로 사용되며 줄기에 가시가 나 있어 과수원 울타리용으로 적합하다. 강화 사기리 탱자나무의 나이는 약 400살 정도로 추정되며, 나무 높이는 4.7m, 뿌리목 부분 둘레 2.2m이다. 강화도는 고려 고종(재위 1213∼1259)이 몽고의 침입을 피해 있었던 곳이며, 조선 인조(재위 1623∼1649)도 정묘호란(1627) 때 난을 피했던 장소이다. 이때 외적을 막는 수단으로 강화도에 성을 쌓고, 성 바깥쪽에 탱자나무를 심어서 외적이 쉽게 접근하지 못하도록 했다고 한다. 이 탱자나무는 그때 심은 것이 살아남은 것으로 추측된다. 강화 사기리 탱자나무는 우리 조상들이 외적의 침입에 대비하여 심은 국토방위의 유물로서 역사성을 지니고 있으며, 탱자나무가 자랄 수 있는 가장 북쪽 한계선인 강화도에 자리하고 있어 천연기념물로 지정·보호하고 있다.
(출처 : 국가유산청)
⊙ 햇솔오토캠핑장
– 홈페이지
http://cafe.naver.com/blueoosv6/
– 주소
인천광역시 강화군 길상면 해안남로 760-22
인천 강화군 길상면에 위치한 햇골오토캠핑장은 바다와 산으로 둘러싸인 곳이다. 강화도에 위치한 바다가 보이고 해질녁 모습이 아름다운 소규모 캠핑장이다. 멋진 일몰을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 야외에 마련된 수영장에서 여름 물놀이를 하기에 좋은 곳이다. 아이들을 위한 미니도서관에서 책도 보고, 장난감 놀이도 즐길 수 있다. 장박 가능하다.
⊙ 후애돈대
![[인천광역시 강화군] 동막리 마을회 17 강화군](http://tong.visitkorea.or.kr/cms/resource/16/3380016_image2_1.jpg)
– 홈페이지
강화군 문화관광 http://www.ganghwa.go.kr/
국가유산청 https://www.khs.go.kr/main.html
– 주소
인천광역시 강화군 길상면 선두리
돈대란 적의 움직임을 살피거나 공격에 대비하기 위하여 영토 내 접경지역 또는 해안지역의 감시가 쉬운 곳에 마련해 두는 초소로, 밖은 성곽으로 높게 쌓고 그 안은 낮게 하여 포를 설치해 둔다. 강화 53 돈대 중의 하나인 이 돈대는 화강암을 이용해 정사각 모양으로 쌓아 올렸으며, 대포를 올려놓는 받침대를 4개 설치하였는데 비교적 보존이 잘 되어 있다. 성 위로 낮게 쌓은 담의 일부가 유일하게 남아있어, 1998년에 정말 복원해 놓았다. 인근 마을에는 이 돈대를 훼손하면 재앙이 온다는 전설이 내려오는데, 이 때문에 돈대를 제단처럼 여기고 보호하여 지금까지 그 본모습이 잘 남아있다. 조선 숙종 5년(1679)에 축조된 것으로, 어영 군 2천 명과 경기 ·충청 ·전라 3도의 승군 8천 명이 동원되었다.
(출처 : 국가유산청)
⊙ 강화도아침
– 홈페이지
http://ghmorning.com/
– 주소
인천광역시 강화군 길상면 해안남로 860-2
서울 인근 강화도의 무성한 소나무 숲속에서 위치한 캠핑장으로, 자연친화적인 사이트 배치 덕분에 그늘이 많아 쾌적하다. 소나무 숲속을 훼손하지 않고 그 위에 데크로 캠핑 사이트를 조성하였다. 입구에 위치한 관광농원에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어 진정한 힐링을 위한 캠핑장이다. 강화도아침캠핑장을 기준으로 남동측 으로는 강화도 마니산이 있고 남측으로는 인천 영종도를 바라보고 있으며, 자생한 50년 이상의 소나무와 함께 휴식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