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단풍명소
|

[경상북도 김천시] 증산수도계곡캠핑장 – 물 좋기로 소문난 무흘구곡 초입에 위치한 계곡 캠핑장

증산수도계곡캠핑장
증산수도계곡캠핑장 대표 이미지증산수도계곡캠핑장은 푸른 산과 맑은 물로 유명한 김천시 증산면에 위치한 계곡형 캠핑장으로, 천혜의 청정 자연 속에서 여유로운 캠핑을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캠핑장 인근에는 청암사, 수도암, 인현왕후길, 무흘구곡 일대 등 자연·문화 자원이 풍부해 캠핑과 함께 다양한 지역 관광을 즐기기에 좋습니다. 또한 지례 흑돼지 지구와 김천옛날솜씨마을 등 먹거리와 체험 공간도 가까워 여행의 즐거움을 더합니다. 푸른 산과 맑은 계곡이 어우러진 증산수도계곡캠핑장에서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자연 속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 주소 : 경상북도 김천시 증산면 수도길 25- 전화 : 054-421-1644~5
– 홈페이지 : 바로가기
– 예약 페이지 : 바로가기
– 예약 구분 : 전화,온라인실시간예약
– 지자체 캠핑장이고,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음.
– 여행시기 : 봄,여름,가을,겨울
– 운영기간 : 봄,여름,가을,겨울
– 운영일 : 평일+주말
– 업종 : 일반야영장,자동차야영장
– 입지 : 산
– 상주관리인원 : 1명
– 일반야영장 : 17면
– 자동차야영장 : 10면
– 사이트간 거리 : 3
– 사이트 크기1 (가로 x 세로)(단위 : m) : 3 x 3 = 27개
– 사이트 바닥은 테크 27개로 되어 있음.
– 영업배상책임보험 가입.
– 화장실 : 2개
– 개수대 : 2개
– 화로대 : 개별
– 소화기 개수 : 35개
– 부대시설 : 전기,무선인터넷,온수,물놀이장,산책로,운동장
– 부대시설 기타 : 무문화마당 / 무흘구곡 전시관 / 문화탐방로 / 피크닉마당 / 족욕장
– 주변이용가능시설 : 계곡 물놀이,산책로,운동장,강/물놀이,청소년체험시설
– 주변이용가능시설 기타 : 국립치유의숲
– 캠핑장비대여 : 일산화탄소감지기
– 애완동물출입 : 가능
증산수도계곡캠핑장 1번째 이미지증산수도계곡캠핑장 2번째 이미지증산수도계곡캠핑장 3번째 이미지증산수도계곡캠핑장 4번째 이미지증산수도계곡캠핑장 5번째 이미지증산수도계곡캠핑장 6번째 이미지증산수도계곡캠핑장 7번째 이미지증산수도계곡캠핑장 8번째 이미지증산수도계곡캠핑장 9번째 이미지증산수도계곡캠핑장 10번째 이미지증산수도계곡캠핑장 11번째 이미지증산수도계곡캠핑장 12번째 이미지증산수도계곡캠핑장 13번째 이미지증산수도계곡캠핑장 14번째 이미지증산수도계곡캠핑장 15번째 이미지증산수도계곡캠핑장 16번째 이미지증산수도계곡캠핑장 17번째 이미지증산수도계곡캠핑장 18번째 이미지증산수도계곡캠핑장 19번째 이미지증산수도계곡캠핑장 20번째 이미지증산수도계곡캠핑장 21번째 이미지증산수도계곡캠핑장 22번째 이미지증산수도계곡캠핑장 23번째 이미지증산수도계곡캠핑장 24번째 이미지증산수도계곡캠핑장 25번째 이미지증산수도계곡캠핑장 26번째 이미지증산수도계곡캠핑장 27번째 이미지증산수도계곡캠핑장 28번째 이미지증산수도계곡캠핑장 29번째 이미지증산수도계곡캠핑장 30번째 이미지증산수도계곡캠핑장 31번째 이미지증산수도계곡캠핑장 32번째 이미지

◎ 주위 관광 정보

⊙ 수도암(김천)

가을단풍명소
– 주소
경상북도 김천시 증산면 수도길 1438

수도암은 수도산(1,317m)의 상부에 위치한 사찰이다. 청암사와 함께 도선국사가 쌍계사의 소속 암자로 창건한 이래 내력은 알 수 없으나 1894년 동학혁명 당시 농민군에 의해 전소되었다가 1900년에 포응화상이 건물을 중수하였다. 1969년 이래 법전화상이 건물을 중수하고 선원을 개설하는 등 많은 불사를 이룩하였다. 현재 본당인 대적광전, 약광전, 나한전, 관음전, 선원 등이 있다.
수도암에는 김천 청암사 수도암 석조비로자나불좌상(보물), 김천 청암사 수도암 동·서 삼층석탑(보물), 김천 청암사 수도암 석조보살좌상(보물) 등 지정문화재가 있다.

⊙ 국립김천치유의숲

가을단풍명소
– 홈페이지
https://www.fowi.or.kr/

– 우경인
054-435-3412~4

– 주소
경상북도 김천시 증산면 수도길 1237-89

김천시 증산면에 위치한 해발 800m의 수도산 자락에 위치한 국립김천치유의숲은 경관이 아름다운 대가천, 무흘구곡 등의 주변 계곡과 어우러져 있는 곳이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의 아름다운 절경을 볼 수 있으며, 가족 단위뿐만 아니라 심신힐링이 필요한 모든 국민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특히 7ha의 넓은 자작나무숲이 펼쳐져 있으며, 100년 수령의 잣나무숲이 아름답게 조성되어 있어 아름다운 원경을 제공하고, 김천 8경으로 지정될 만큼 경관이 아름다운 곳이다. 대한민국 100대 명품숲(단지봉숲), 김천시 아름다운 숲길로 지정되었으며 향기, 경관, 음이온 등 산림의 치유적 요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조성된 숲 속에서 신체적, 정신적 건강 증진을 위한 다양한 산림치유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 용추폭포 (김천)

가을단풍명소
– 주소
경상북도 김천시 증산면 수도리 24

경상북도 김천시 증산면에 위치한 용추는 그 모양이 절구처럼 생겼다 하여 ‘구폭’으로도 불렸다. 지금도 폭포 상류에 구폭이라는 각자가 새겨져 있다. 예부터 마을 사람들은 절구처럼 생긴 폭포 안에 용이 산다고 믿었다. 용은 으레 비를 몰고 다니는 존재라고 여겨 가뭄이 들면 용추에서 기우제를 지냈고, 그 후에는 반드시 비가 내렸다고 한다. 근처에 와룡암이 자리한 것도 이 용이 승천한 바위라는 믿음 때문이다. 구흘구곡 최고의 풍광으로 꼽히는 용추폭포는 17m 높이에서 쏟아지는 시원스러운 물줄기가 한여름 무더위도 잊게 한다. 잠시 그 아래 앉아 사방으로 튀는 물방울을 맞고 있으면 금세 온몸이 서늘해진다. 피서객들은 물론 웅장한 대자연의 상쾌함을 온몸으로 즐기고 싶은 이들에게도 추천할 만한 곳이다.

⊙ 인현왕후길

가을단풍명소
– 홈페이지
김천시 문화관광 https://www.gc.go.kr/culture/

– 주소
경상북도 김천시 증산면 수도길 865-13

김천에는 수도산 자락에 자리 잡은 청암사가 있다. 이 사찰은 인현왕후가 장희빈의 계략으로 서인으로 강등되었을 때 3년간 머물며 복위를 기원한 곳이다. 당시 인현왕후는 청암사에서 수도암을 오갔는데 그때 걸었던 길을 옛 문헌을 토대로 복원한 것이 바로 인현왕후길이다. 인현왕후길은 사계절 내내 찾아오는 관광객이 많다. 여름철에도 울창한 숲이 자연적인 그늘을 만들어줘 많은 사람이 찾는다.

⊙ 와룡암(김천)

가을단풍명소
– 주소
경상북도 김천시 증산면 평촌리 산78

물속에 가로로 길게 자리한 암석이 마치 누워있는 용의 모습과 같다고 하여 와룡암이라 불린다. 현재 와룡암으로 알려진 곳은 실제 와룡암보다 180m 위에 자리한다. 이는 원래 와룡암 자리에 있던 각자가 거센 물줄기에 오랜 세월 깎이면서 지워지자, 후대에 지금의 자리에 새롭게 글자를 새긴 것이라 한다. 글자도 기존과 달리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각자 되어 있다. 널찍한 바위와 짙푸른 나무, 시원스러운 물줄기가 시민들은 물론 관광객들도 일부러 찾아올 만큼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한다. 이른 아침이나 사람의 발길이 드물 때는 그윽한 계곡 분위기가 마치 속세를 떠나 무릉도원을 찾아온 기분마저 들게 한다. 근처 용추폭포와 함께 무흘구곡 최고의 피서지로 꼽힌다.

⊙ 청암사(김천)

가을단풍명소
– 홈페이지
http://www.chungamsa.org

– 주소
경상북도 김천시 증산면 평촌2길 335-48

청암사는 불영산에 자리 잡고 있으며 대한불교조계종 제8교구 직지사의 말사로 신라 헌안왕 3년(859년) 도선국사가 건립한 고찰이다. 사적에 따르면 조선 인조 25년(1647년) 화재로 전소되었으나 벽암 각성스님이 이 소식을 듣고 허정 혜원스님으로 하여금 재건토록 하였으며, 이에 혜원스님이 심혈을 기울여 청암사를 중창하였다. 그 후 숙종의 정비 인현왕후가 서인으로 있을 때 청암사 극락전에서 특별기도를 올린 인연으로 왕실과 밀접한 관계를 맺게 되었고, 불영산의 적송산림이 국가보호림으로 지정되어 궁에서 무기 등이 하사되었으며 조선시대 말까지 상궁들이 신앙생활을 하던 곳으로 유명하다.

⊙ 수도산자연휴양림

가을단풍명소
– 홈페이지
http://foresttrip.go.kr/

– 주소
경상북도 김천시 대덕면 증산로 326-71

소백산맥 중 명산의 하나인 수도산은 대가천과 무흘구곡 등 주변계곡의 경관이 아름답고, 청암사와 수도암으로 대표되는 이름난 고찰을 품고 있다. 정상은 바위로 이루어져 있으며, 진달래, 싸리, 억새 등 관목과 초본류가 군락을 이루고 있다. 수도산 자락에 위치한 수도산 자연휴양림은 울창한 숲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임도를 따라 약 4㎞ 정도의 계곡에는 사시사철 맑은 물이 흐른다. 계곡이 만들어낸 작은 폭포는 주변 숲과 어우러져 절경을 이루고 탐방로의 주변에는 침엽수림이 있어 언제든지 상쾌한 산림욕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산장이 깨끗하고 산책로, 물놀이장, 세미나실이 있어 가족단위뿐만 아니라 단체 등의 휴식처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

⊙ 양각산

– 홈페이지
http://www.geochang.go.kr/tour/

– 주소
경상남도 거창군 웅양면 산포리 , 가북면 중촌리

양각산은 경남 거창군의 웅양면과 가북면의 경계에 자리하고 있으며, 옛 이름은 금광산이다. 양각산 북쪽에는 수도산이 있고, 정상을 중심으로 동쪽에는 가북면 중촌리에 심방소가 있으며, 서쪽으로 웅양댐 위에 자리한 금광마을을 품고 있다. 양각이란 두 개의 소뿔을 의미하며, 화강암 지반을 갖고 높이 솟은 두 봉우리는 동서쪽으로 벼랑이 있고, 소뿔 형상의 암, 수 자웅 형태로 솟은 두 봉우리 중 북봉이 정상이다.
양각산 좌 봉에 서면, 백두대간과 주변의 산봉들이 파노라마를 이루고, 북봉 정상에 오르면 북쪽으로는 대덕산, 민주지산, 황악산이 있고, 수도산, 가야산, 두무산, 오도산, 기백산, 금원산, 남덕유산, 무룡산 등이 펼쳐져 있다.
양각산 주변의 특징은 재나 골짜기, 마을 명칭들이 모두 소와 관련하여 만들어진 이름들이 많다. 김천시로 넘어가는 소머리 고개인 우두령을 비롯하여, 소의 구유를 뜻하는 구수마을, 쇠불알을 뜻하는 우랑마을 등이 있다. 양각산 산행은 거창군 웅양면을 기점으로 오르는 코스와 김천시 증산면의 수도사를 기점으로 수도산 – 양각산을 잇는 코스 등이 있으며, 활엽수림이 우거진 숲길을 걷다가도 금방 암릉이 나타나는 절묘한 풍경을 감상하며 걸을 수 있다.

⊙ 증산 수도계곡

가을단풍명소
– 주소
경상북도 김천시 증산면 평촌리

무흘구곡은 조선 중기의 학자 한강 정구가 맑은 물과 기암괴석 등의 절경을 읊은 시의 아홉 개 계곡을 말한다. 김천에서 성주까지 흐르는 하천 중 제1곡 봉비암, 제2곡 한강대, 제3곡 무학정, 제4곡 선바위는 성주에 속해 있다. 제5곡 사인암, 제6곡 옥류동, 제7곡 만월담, 제8곡 와룡암, 제9곡 용추폭포는 김천에 속해 있다. 이 가운데 제7곡부터 제9곡이 증산 수도계곡에 있으며, 용추폭포의 물줄기는 탄성을 자아낸다.

⊙ 무흘구곡전시관

가을단풍명소
– 주소
경상북도 김천시 증산면 수도길 25

조선 중기의 학자인 한강 정구가 지은 <무흘구곡>은 경상북도 성주와 김천에 걸쳐 흐르는 제1곡 봉비암부터 제9곡 용추까지 이르는 맑은 물과 기암괴석 등의 절경을 읊은 시다. 그는 퇴계학과 남명학을 계승한 인물로 혼인 후 성주에 정착해 이처럼 지역의 아름다움을 절제된 언어로 남겼다. 무흘구곡의 총길이는 35.7㎞로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에서 가장 긴 구곡이다. 무흘구곡 전시관에서는 이러한 무흘구곡의 전경을 노래한 시와 함께 무흘구곡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사진 등을 살펴볼 수 있다. 1층에는 전시관이, 2층에는 무흘점빵과 무흘문고, 문화체험실 등이 자리해 있다.

Similar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